세미나 메디컬투데이 네이버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닥터수
건강 환절기 피부 건강 악화됐다면 플라즈망 등 레이저 시술 도움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20-09-18 16:31:49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올 여름은 더운 날씨에 마스크까지 더해져 마스크 밑 피부는 각종 트러블과 색소침착으로 얼룩졌다. 가을이 되면서 선선해지기는 했지만 높은 일교차, 건조함, 자외선 등으로 피부 건조증도 기미도 심해질 수 있다. 특히 환절기 변덕스러운 날씨는 피부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그 중에서도 광노화에 따른 피부 탄력 저하, 모공 늘어짐, 피부 건조증이 주된 관심사이다.


피부 조직은 크게 표피, 진피, 피하지방, 근막으로 나뉘는데 이 가운데 피부 표피와 진피층이 환절기 영향을 가장 두드러지게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진피층은 표피 아래에 자리한 섬유 결합 조직층으로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에 의해 구성돼 있다.

진피층 구성 성분 중 콜라겐은 피부 속 세포의 지지 역할과 탄력을, 엘라스틴은 피부 조직 내 유연성 및 신축성을, 히알루론산은 콜라겐, 엘라스틴 사이에 자리해 유수분 밸런스 조절 기능을 각각 담당한다.

문제는 자외선에 의해 이러한 진피층 구성 성분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이다. 광노화는 자외선 수치 향상에 따른 위험 요소로 햇빛에 자주 노출되는 얼굴, 목, 손등, 팔 등의 피부 노화 현상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무엇보다 자외선이 콜라겐 합성을 억제하는 리스크로 부각된다.

때문에 자외선에 오래 노출될 경우 콜라겐 합성 감소 및 콜라겐 분해 현상이 가속화된다. 이는 환절기 피부 탄력 저하의 주요 원인이다. 뿐만 아니라 자외선은 엘라스틴 조직을 늘어뜨려 주름, 처짐 등의 피부 노화를 유발한다. 히알루론산 감소로 인한 피부 당김과 피부 건조증도 유발한다.

특히 자외선에 의한 진피층 콜라겐 감소는 자가 치유 노력으로 개선하기 어렵다. 따라서 피부과에 내원해 정밀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내 피부 조직 구성 성분의 변화를 상세히 파악한 후 병변을 정확하게 타겟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또
▲이혜인 원장 (사진=아트인피부과 제공)

최근 이와 관련해 다양한 레이저 치료 상품들이 주목 받고 있다. 유니폴라(unipolar) 방식의 고주파를 활용해 피부 깊숙한 곳까지 열을 전달해 피부 탄력 증가 및 모공 축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플라즈망 레이저도 그 중 하나다. 특히 광노화에 따른 칙칙해진 피부톤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줘 피부톤과 피부결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토탈 피부 케어 솔루션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피부의 얕은 층부터 깊은 층까지 종합적으로 콜라겐을 개선해 모공, 미백, 탄력, 흉터, 피부톤, 피부결, 여드름 등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진피층 자극으로 콜라겐 생성에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광노화에 따른 피지 분비 활성화로 여드름 흉터까지 발생했다면 악센트프라임을 통해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아트인피부과 이혜인 원장은 “환절기에 나타날 수 있는 각종 트러블로 인한 치료를 원하는 이들이 많다”면서 “피부과에 자주 내원하기 어렵거나 결혼, 행사 등 중요한 날을 앞두고 빠른 피부 개선 효과를 원하는 경우 플라즈망 레이저를 권한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건강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당뇨병 고혈압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