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 메디컬투데이 네이버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분당수
건강 후천적 안면 비대칭, 한의원서 교정 치료시 자세교정까지 가능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20-09-14 16:33:21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얼굴은 이목구비의 생김새뿐만 아니라, 좌우의 대칭으로 조화로움을 이룰 때 반듯하고 좋은 인상을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선천적 혹은 후천적 요인으로 인해 얼굴이 불균형을 이루는 안면 비대칭이 유발될 수 있다.


얼굴 비대칭은 심미성이 저하돼 외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신체 전반적인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다. 이에 두통이나 턱 통증 등 안면에 인접한 부위 통증을 비롯해 척추와 골반에까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안면 비대칭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으로 발생한 골격성 안면 비대칭과 생활 습관 등 다양한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골격성 안면 비대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골격성 선천적 안면 비대칭은 안면골격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거나 성장이 덜 진행돼 발생하며, 이런 경우에는 수술적 교정이 필요할 수 있다.

비골격성 후천적 안면 비대칭은 잘못된 자세와 이 악물기 등의 생활 습관으로 인한 경추와 근육, 턱관절, 안면뼈 등의 문제로 발생하게 된다.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비골격성 안면 비대칭이 전체의 95% 이상을 차지하며, 이 경우에는 비수술적 교정 치료로 안면 비대칭 교정이 가능하다.

한의원의 비수술적 안면 비대칭 교정은 환자의 불균형 상태를 빠르게 개선할 수 있도록 맞춤 교정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전체적인 체형 문제를 진단해 정확하게 파악한 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신체 밸런스를 바로잡는 과정을 거친다.

▲김장선 원장 (사진=플러스마이너스한의원 제공)

정확한 진단을 위해 2D 사진과 가상의 3차원 입체영상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며, 비대칭 정도에 따라 치료 계획을 수립해 1:1 맞춤 얼굴 비대칭 교정을 진행한다. 안면 비대칭을 한의원에서 교정할 때에는 틀어진 턱관절 교정으로 얼굴라인을 바로잡을 뿐만 아니라 자세 교정도 함께 진행한다.

로또

교정에는 맞춤 턱관절 교정기 제작, 골타요법, 경추추나요법을 적용하며, 이외에도 척추의 가장 안 좋은 부위를 이완시키는 키넥트랙 다빈치와 신체 위치 변화를 통해 척추 근육을 트레이닝하는 3D 뉴턴기계 자세교정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된다.

플러스마이너스한의원 김장선 원장은 “안면 비대칭은 얼굴 윤곽의 좌우, 전후가 비대칭을 이룬 상태로, 심한 경우 경추와 척추 골반에 이르는 신체 밸런스가 무너진다”며 “이에 비대칭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신체 전반적인 밸런스를 맞추는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무엇보다 후천적 안면 비대칭은 잘못된 생활습관 등이 원인이 되므로, 교정 후에도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건강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고혈압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