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 메디컬투데이 다이소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정책
로또리치
정책 경기 고양 기쁨153 교회 관련 7명 코로나19 추가 확진…총 8명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
입력일 : 2020-08-06 14:53:11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

경기도 고양시 기쁨153교회와 관련하여 지난 4일 지표환자(교회 교직자 부인이자 산북초등학교 교직원) 확진 후 접촉자 103명 대상 조사 결과, 일가족 4명, 교인 2명, 지표환자 직장동료 1명 등 총 7명이 추가 확진됐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8명이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6일 12시 기준 국내 주요 발생 현황을 발표했다.

서울 송파구 사랑교회와 관련하여 격리해제 전 검사에서 1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교인 20명, 지인 1명, 확진자 가족 1명 등 총 22명으로 늘어났다.

서울 강남구 커피전문점/양재동 식당 관련으로는 자가 격리 중이던 선행 확진자(식당 운영자 지인)의 가족 2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서울 2명, 경기 10명(경북 신고 2건 포함), 경북 3명등 총 15명으로 증가했다.

충북 청주시 이슬람 종교행사와 관련하여 어제 확진된 지표환자 1명, 지표환자 동거인 4명, 지표환자 지인 1명 등 총 6명 이외에 추가 확진자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확진자가 모두 참석(7월 31일)한 이슬람 예배자 336명에 대한 전수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감염원 및 감염경로, 예배 관련 등에 대한 심층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어 8월 6일 0시 기준, 해외 유입 확진자는 20명으로, 검역단계에서 6명이, 입국 후 지역사회에서 자가격리 중에 14명이 확인됐으며, 이중 내국인이 12명, 외국인은 8명이다.

해외 유입 확진자 20명의 추정 유입 국가는 아메리카 7명(미국 5명, 멕시코 1명, 브라질 1명), 유럽 1명(프랑스 1명), 아프리카 1명(카메룬 1명), 중국 외 아시아 11명(러시아 4명, 우즈베키스탄 2명, 카자흐스탄 1명, 파키스탄 1명, 필리핀 1명, 일본 1명, 레바논 1명)이다.

또한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을 위한 혈장 공여에 1158명의 완치자(추가 참여자 22명)께서 참여의사를 밝혀주셨으며, 실제로 공여 참여자 중 772명(추가완료 4명)의 혈장모집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혈장치료제는 완치자의 혈액 속에 포함된 항체 및 면역글로블린을 농축, 제제화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혈액 필요하다.

이어 중대본은 혈장 공여에 참여의사를 밝혀주시고, 혈장 공여를 실제로 실행해 주신 모든 완치자분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완치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더불어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치료제로 특례 수입된 ‘렘데시비르’를 34개 병원에서 111명의 중증환자에 대해 신청하여 현재 111명 모두에게 공급을 완료했으며, 국내 코로나19 항체가 2차 조사 진행상황을 공유한다고 밝혔다.


로또
현재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잔여 혈청 2차분으로 지난 5일 기준 대구, 대전, 세종 등의 지역을 포함한 혈청 1080건을 수집했고, 향후 추가로 혈청 수집 완료 후 이달 말 항체가 조사 결과를 도출할 예정이며, 집단 발생 지역인 대구·경산 지역 항체가 조사 목표 3300명 중 일반인 1800명에 대한 검진 및 검사 후 잔여혈청 수집을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해 중대본은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운영 중인 안전신문고로 신고 된 사례를 통해 코로나19 감염 발생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주말을 맞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실 것을 강조했다.

특히 최근 주요 신고 사례와 위험요인을 살펴보면, ▲방문판매 관련하여 회원들이 마스크도 제대로 착용하지 않고 매주 30~50명을 모아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사례 ▲해상케이블카 이용객 중 마스크 미착용자가 많고, 거리두기 없이 줄지어 2시간 이상 대기한 사례 ▲유흥시설 등에 입장하려는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미착용 상태에서 밀접하게 대기하고 있어 감염 위험이 있던 사례 등이 있었다.

아울러 중대본은 최근 집중호우에 의한 수해 발생에 따라 이재민들에게 감염병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당부했다.

홍수로 집이 침수된 경우, 냉장고에 보관된 음식 등 집에 남아 있는 음식물은 안전하지 않으므로 버려야 하며, 음식을 먹기 전이나, 홍수로 범람된 물을 만진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씻으셔야 한다.

이어 홍수 후에는 물이 병원균(세균, 바이러스, 원충)이나 화학물질에 오염될 수 있으므로, ▲포장된 물이나 생수 섭취 ▲기름기가 보이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 마시지 않기 ▲안전한 물이 확보될 때까지 병에 포장된 물을 이용하여 요리, 양치 등을 당부했으며,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을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손씻기, ▲2m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할 것을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kmj6339@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정책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고혈압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