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다이소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로또리치
건강 수박의 계절…여름 과일 다이어트법은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20-08-06 13:12:19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올 여름은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찾아오는 날씨다. 찜통 같은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가 하면, 폭우로 흠뻑 젖기도 한다.


물론 중부는 폭우, 남부지역은 폭염과 열대야 등, 기묘한 날씨에 당혹스럽지만 그래도 여름철 과일의 시기임은 틀림없는데, 이는 날씨가 덥고 밤낮 일교차가 클수록 여름철 과일은 더욱 달콤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제철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과 영양이 풍부하다. 다이어터에게도 좋은 친구가 된다. 365mc 신촌점 김정은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여름철 제철 과일을 활용한 똑똑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수박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뤄져 여름철 수분 충전에 유리한 제철 과일이다. 비타민 A·B·C와 칼슘, 칼륨이 풍부하다. 또한 수박은 따로 씨를 뱉지 않고 함께 먹는 게 좋은데, 수박 씨에는 리놀렌산과 글로불린이 많아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김정은 대표원장은 “수박은 이뇨작용을 돕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많이 먹으면 근육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상큼한 과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여름철 자두를 찾는다. 자두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만성질환을 예방하며, 몸의 열을 식혀 여름을 이겨내도록 돕고, 개당 칼로리도 20kcal 수준으로 열량도 낮다.

무엇보다 자두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페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혈당 조절을 돕는다. 한 연구에서는 자두 추출물이 혈당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즉 중성지방의 수치 저하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인슐린 저항성은 낮추고 감수성을 높여준다.
▲ 김정은 원장 (사진= 365mc 제공)


특히 자두를 말린 '프룬'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터의 좋은 친구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틈틈이 챙기면 포만감을 유지하게 돼 과식을 예방한다.

실제로 영국 리버풀대 연구진은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10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엔 프룬(하루 남 171g, 여 140g)을 섭취하도록 하고, 다른 그룹과는 영양 상담에 나선 결과, 12주 뒤 프룬을 섭취한 그룹의 체중은 평균 2㎏, 허리둘레는 2.5㎝ 감소했으며, 연구팀은 이와 관련 “프룬은 다이어트의 주된 실패 요인인 공복감을 줄여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블루베리는 7~9월이 제철과일이라 할 수 있다. 블루베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심장을 비롯해 순환기를 보호하며, 기름기를 쓸어 내면서 혈관을 청소하는 한편 혈관벽을 마사지해 정맥과 동맥, 모세혈관을 활성화시키며 순환이 잘 되도록 돕기 때문에 허벅지 등 하체가 잘 붓는 사람에게 권할 만하다.

이외에도 블루베리는 크기는 작지만 분자 농도가 매우 높고, 탄닌, 비타민C, 칼슘 등 페놀류 성분도 풍부하며, 특히 복부비만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섭취해볼 만하다.

로또

실제로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가 복부비만에서 고콜레스테롤혈증에 이르기까지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2달 동안 매일 블루베리를 생으로 350g 갈아 만든 주스를 마시도록 한 결과, 혈압과 LDL코레스테롤, 지질 산화 파생물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은 대표원장은 “제철 과일은 여름철을 이겨내도록 도와주지만, 어떤 과일이든 과하면 탄수화물과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돼 주의해야 한다”며 “생과일의 1회 섭취량은 하루에 150g 이하로 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이는 중간크기의 과일 하나, 또는 살구나 자두 2개 정도 크기로, 이를 하루에 1~2회 이하로 섭취"하라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건강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당뇨병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