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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100g 당 얼마?…”온라인 쇼핑몰 73%, 단위가격 표시 안해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20-07-30 12:5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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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단위가격 표시 필요해"
▲대형마트 쇼핑몰 단위가격 표시 실태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공식품, 신선식품 등을 판매하면서 제품에 단위가격을 표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점포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가격표시제 실시요령'에 따라 가공식품, 신선식품, 일용잡화에 대해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으나, 온라인 쇼핑몰은 단위가격 표시 대상이 아니다.

한국소비자원이 대형마트 쇼핑몰 3곳과 오픈마켓 8곳, 종합몰(홈쇼핑, 백화점 기반) 8곳 등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 19곳의 단위가격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쇼핑몰 중 5개(26.3%) 쇼핑몰만 일부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었고, 나머지 14개(73.7%) 쇼핑몰은 단위가격을 전혀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는 5개 쇼핑몰은 최고 91.2%에서 11.2%까지의 표시율을 보였다.

쇼핑몰별로 각 79~82개 품목의 각 20개 제품을 모니터링한 결과, 총 2만9780개의 제품 중 5679개(19.1%)만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었다.

대형마트 쇼핑몰은 조사대상 3개 모두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었고, '가격표시제 실시요령'에서 지정한 제품뿐 아니라 미지정 제품들에 대해서도 대부분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동일제품을 여러 묶음으로 판매하는 경우 단위가격을 표시하지 않은 사례가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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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 8개 오픈마켓 중 일부라도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는 쇼핑몰은 2개(25.0%)였고, 나머지 6개(75.0%)는 단위가격을 전혀 표시하지 않았다.

조사대상 8개 종합몰 모두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현행 '가격표시제 실시요령'에서는 대규모점포 및 준대규모점포 등 오프라인 매장만 단위가격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으나,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고 있는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단위가격을 표시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및 쇼핑몰 사업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단위가격 표시를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고 입점한 통신판매업자들에게 단위가격을 표시할 수 있도록 권고할 것을 요청했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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