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닥터수
건강 라식·라섹과 다른 렌즈삽입수술 선택시 주의사항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입력일 : 2020-07-06 09:02:08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요 근래 시력교정술을 받으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일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수술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곤 한다.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또 이미 수술을 받은 사람들을 접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모든 이들이 해당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고도근시이거나 각막이 얇은 사람들의 경우 각막 절삭량이 많을 수 있어 각막 손상이 없는 렌즈삽입술만 가능한 경우가 있다. 이렇게 렌즈삽입술만 가능한 환자들은 새로운 수술법에 대한 두려움, 불안감이 큰 경우가 상당수다.

눈에미소안과 이동훈 원장은 “막연한 두려움과 걱정으로 결정을 고민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시도해 보지 않은 만큼 당연히 두려움이나 불안감은 크기 마련이다. 상담 절차부터 수술, 정기검진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안전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는 곳을 물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일반적으로 렌즈삽입술은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 수술과 달리 장비 의존도가 현저히 낮은 것이 특징이다. 장비가 아닌 의료진의 수술 숙련도가 그대로 안정성에 반영된다. 또한 라식, 라섹 교정술과 수술법이 완전히 다르기에 렌즈삽입술에 대한 숙련도를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옵살몰로지(Ophthalmology)와 같은 안과학 분야 권위 학술지에 렌즈삽입술(ICL) 관련 논문을 등재했는가의 여부도 의료진 숙련도 확인의 기준이 될 수 있다. 혹은 수술법 개발사로부터 레퍼런스 닥터 인증을 받았는지, Best Surgeon 상패 등을 수상했는지, 국내외 학회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한 이력이 있는지의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권장된다.

무엇보다 수술뿐만 아니라 상담 절차와 검사 과정부터 전문 상담사를 운영하는 등 모든 단계에서 렌즈삽입술 전문가가 관리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는지도 세부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렌즈삽입술은 라식, 라섹과 완전히 다른 수술이다. 그만큼 검사 시스템도 다르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검사는 안구 공간 측정이다. 잘못된 크기의 렌즈를 넣거나 정확한 위치에 넣지 못한다면 통증, 시력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렌즈를 교체하거나 제거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최근의 경우 안구 공간 측정 장비로 카시아2를 사용하는 병원도 늘고 있다. 기존 검사 장비인 UBM의 검사 오차를 줄인 검사 장비로 전방 깊이, 수정체 모양, 홍채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안구 공간 측정 외에도 망막 검사, 안저 검사 등을 포함한 70여가지 이상의 검사를 진행해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눈에미소안과 제공)

장비와 숙련도 여부도 중요하지만 모든 병원과 수술에 있어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기본적 원칙은 ‘멸균’이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만큼 놓치기 쉬운 사항이다. 각막 표면에서 수술이 진행되는 라식, 라섹과 달리 렌즈삽입술은 안구 내부에서 수술이 이루어지기에 작은 염증도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더 높은 멸균기준이 요구된다.

의료 환경을 선택할 시에는 수술에 참여하는 의료진 모두 베타딘과 철브러쉬 등을 사용해 멸균 원칙을 준수하는지, 수술 도구 역시 스타팀 장비를 통한 멸균 과정을 거쳐 사용하는지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권장된다. 수술실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지 못하면 멸균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항온항습기를 설치하고 24시간 운용하는가를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동훈 원장은 또 “렌즈삽입술은 환자들이 우선적으로 스마일라식, 라섹과 같은 수술을 생각하고 오는 경우가 많다. 또 정보를 얻기 힘들어 불안감이 크게 작용하는 수술로 인식된다. 이러한 불안감을 줄이고 안전한 수술을 진행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로또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고혈압 건강질병보기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