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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효과적인 질 수축 방법 ‘케겔운동’으로 해결하자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20-06-25 17: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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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겔운동은 질압과 배뇨장애에 도움 될 뿐만 아니라 자궁 건강에도 좋다. (사진=pixabay)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여성의 질은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노화로 인해 얼굴이나 목주름이 생기듯이 늘어지고 탄력을 잃게 된다. 이로 인해 질 수축력 역시 정상적인 범위 밑으로 떨어지게 되고 배뇨장애나 질 건조증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게 된다.

질 수축 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이 케겔운동이다. 이 운동은 질압과 배뇨장애에 도움 될 뿐만 아니라 자궁 건강에도 좋다. 또한 질 내부의 수축과 윤활 작용을 통해 질 건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질의 탄력을 높여 내부에 공기가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기에 질 방귀 또한 개선할 수 있다.

케겔운동의 첫걸음은 소변을 멈출 때 쓰이는 근육(요도 괄약근)을 1초 정도 수축시켰다가 풀어주는 것이다. 앉은 상태에서 반복하다가 익숙해지면 10초 정도 힘을 준 상태를 유지하고 서서히 이완해야 한다. 한 번에 많은 횟수를 하는 것보다는 아침, 저녁으로 100회씩 6개월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와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 많은 사람이 활용하는 운동이지만, 매일 꾸준하게 장기간 해줘야 효과가 있는 만큼 작심삼일의 마인드로는 질 수축력을 키우기 어렵다.

특히 힘을 주어야 하는 곳이 움직임이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속 근육이기 때문에 자신이 정확하게 힘을 주고 있는지 알기 쉽지 않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많은 여성들이 케겔운동을 열심히 할수록 골반통, 요통을 호소하는 이유 중 하나가 질 수축력을 높여주는 근육이 아닌 엉뚱한 부위에 힘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올바른 방법으로 하고 싶다면, 그 대안은 케겔운동기구인 웨이브케어에서 찾을 수 있다. 케겔운동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자동화된 운동 기구이다. 사용법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방석형 기기 위에 앉아서 작동만 시키면 된다. 그 후 인체에 맞는 최적의 전동 파장이 나오면서 속 근육의 탄력을 높여주는 원리이다.

케겔운동의 핵심은 골반근육만 정확하게 이완 수축하는 것이다. 골반근육은 항문 괄약근(PC근육)과 질, 요도 주변에 자리하고 있는 요도 괄약근(BC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신체구조의 특징 때문에 BC근육만 따로 움직이기 어려워서, PC근육의 자극을 통한 간접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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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웨이브케어는 듀얼모터를 이용해 PC근육과 BC근육 모두 진동을 주어 듀얼케겔운동이 가능하게 도와준다. 또한 모터에서 나오는 섬세한 진동 파장으로 자궁 건강도 지킬 수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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