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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코로나19 소비자 불안심리 악용…공정위, 공기청정기 등 부당광고 138건 시정조치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입력일 : 2020-05-27 18: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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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소비자 불안심리를 악용한 사업자들이 적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공기청정기, 탈취제 등 관련 제품에 대해 한국소비자원과 합동으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점검을 추진, 검증되지 않은 코로나19 예방효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부당 광고 138건을 시정 조치했다고 27일 밝혔다.

공정위는 해당 광고에 대해 수정·삭제 및 판매차단 조치를 완료했다.

공정위는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수급불균형 및 소비자 불안심리를 악용한 사업자들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조치했다.

마스크 시장 안정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합동점검 뿐만 아니라 공정위 차원에서 온·오프라인에서의 전방위적인 감시와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졌다.

2월말부터 오픈마켓(7개사), 홈쇼핑(2개사), 대형마트(4개사) 등 총 17개 업체를 대상으로 끼워팔기 관련 현장점검, 유선점검 등을 실시하고 초기에 일부 화장품, 생필품 판매업체들이 마스크를 사은품으로 제공하거나 끼워팔기 하는 행위가 나타남에 따라 현장점검을 통해 즉각 중단하도록 함으로써 더 이상 시장에서 확산되지 않도록 계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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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스크 시장에서도 일부 업체가 마스크 재고가 있음에도 소비자의 주문을 일방적으로 취소하고 가격을 인상하여 재판매하는 행위가 나타나 즉각적인 점검과 대응이 이루어졌다.

현장조사 결과 일부 업체에 대한 전자상거래법 위반행위를 적발, 위원회 의결 이후 시정조치한다는 계획이다.

공정위는 "마스크 생산·유통업체들의 담합·매점매석 등에 대한 정부합동점검에 참여하였고, 마스크 핵심 원자재인 필터 제조·판매업체들에 대해서는 가격담합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인 현장계도도 실시했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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