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메디컬투데이 닥터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로또리치
건강 고혈압ㆍ당뇨병 환자 칫솔질 소홀히 하면 치아 상실 위험 1.5배
메디컬투데이 박정은 기자
입력일 : 2020-05-22 09:23:11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치실 미사용도 당뇨병 환자의 잔존 치아수 감소 요인
[메디컬투데이 박정은 기자]

고혈압ㆍ당뇨병 환자가 칫솔질을 소홀히 하면 남은 치아수가 20개 미만일 가능성이 1.5배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치간치솔ㆍ치실을 사용하지 않거나 흡연을 하는 것도 고혈압ㆍ당뇨병 환자의 잔존 치아수를 줄이는 요인이었다.


22일 동의대 치위생학과 이정화 교수가 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45세 이상 중ㆍ노년 고혈압ㆍ고혈압 환자 1526명을 대상으로 치아 관리와 남은 치아수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한국 성인의 고혈압, 당뇨 환자의 구강건강행태가 잔존치아 수에 미치는 영향)는 한국치위생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성인의 치아수는 기본적으로 28개지만 사랑니까지 더하면 모두 32개다.

이 연구에서 하루 1회 이하 칫솔질을 하는 당뇨병ㆍ고혈압 환자가 잔존 치아를 20개 미만 가질 위험은 1일 3회 이상 칫솔질 하는 사람보다 1.5배 높았다. 치실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의 잔존 치아수가 20개 미만일 위험은 치실을 사용하는 사람의 2.3배였다. 흡연 하는 사람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남은 이가 20개 미만일 가능성이 2.2배 높았다.

이 교수는 논문에서 “남성ㆍ75세 이상ㆍ고졸 학력ㆍ저소득ㆍ흡연ㆍ음주ㆍ하루 평균 칫솔질 1회 이하ㆍ치간칫솔이나 치실 미사용 당뇨병ㆍ고혈압 환자에서 치주질환 발생이 빈번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며 “남은 치아수가 20개는 있어야 저작 기능이 원활하고 식사가 맛있다고 느껴진다”고 지적했다.

당뇨병ㆍ고혈압 환자가 음식의 맛을 음미하는 등 건강한 식생활을 오래 유지하려면 치아 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닥터수
한편 국내 65세 이상 노인 44.1%가 잔존 치아 수 18.4개를 보유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의 절반은 치아 상실로 인해 음식을 씹는 데 불편을 겪고 있다. 하루 1회 칫솔질을 하면 3회 칫솔질에 비해 치면 세균막지수가 50% 증가해 치은염 발생 위험이 20%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혈압과 공복 혈당이 높은 사람에서 치주질환과 치아 상실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메디컬투데이 박정은 기자(pj9595@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동아오츠카
건강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비만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