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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코로나19 사태 여파…‘보건ㆍ위생용품’ 상담 597% ↑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입력일 : 2020-05-20 17: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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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보건⋅위생용품’, ‘예식서비스’ 소비자상담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4월 전체 상담 건수가 5만4823건으로 전월 대비 14.9% 감소했다고 20일 밝혔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보건‧위생용품’이 597.0%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예식서비스’(233.8%), ‘항공여객운송서비스’(172.2%)가 뒤를 이었다.

‘보건‧위생용품’과 ‘예식서비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3월에 이어 4월에도 코로나19로 인해 높은 상담증가율을 기록했다.

‘보건‧위생용품’의 경우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마스크의 배송 지연에 따른 소비자 불만이 많았고, ‘예식서비스’와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계약 및 예약 취소로 인한 위약금 분쟁이 많았다.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았던 품목은 ‘셔츠’(41.7%), ‘전기세탁기’(40.1%), ‘원피스’(38.5%) 등이었다. ‘셔츠’, ‘원피스’의 경우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물품의 배송 및 환급이 지연되고 업체와의 연락이 원활하지 않아 소비자 불만이 발생했고, ‘전기세탁기’는 세탁 기능 미흡 또는 소음 발생에 따른 불만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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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의류‧섬유’가 3336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헬스장‧ 휘트니스센터’(2591건), 항공여객운송서비스(1984건) 순이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6077건(31.0%)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3696건(26.4%), 50대 9700건(18.7%)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1만4677건, 26.8%), ‘품질·A/S관련’(1만2586건, 23.0%), ‘계약불이행’(8717건, 15.9%) 순이었으며,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만6595건, 30.3%), ‘방문판매’(2259건, 4.1%), ‘전화권유판매’(1873건, 3.4%)의 비중이 높았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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