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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민원왕' 오명 KDB생명, 금감원으로부터 관리부실 등 무더기 지적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입력일 : 2020-05-21 07: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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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유의사항 6건, 개선사항 8건 등 총 14건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KDB생명이 지난해 실시한 부문검사에서 금융당국으로부터 무더기 지적을 받았다.


최근 금융감독원은 KDB생명에 6건의 경영유의사항과 8건의 개선사항 등 총 14건의 지적 내용을 통보했다.

경영유의는 금융사의 주의 또는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행정 지도적 성격의 조치로 KDB생명은 6개월 이내 조치요구 사항에 대한 이행 여부를 금융감독원에 보고해야 한다.

KDB생명은 보험업권에서 민원건수가 많은 수준이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올 1분기 KDB생명의 민원건수는 1308건으로 집계됐다.

이 회사의 분기별 민원건수를 보면 지난해 3분기 517건에 이어 4분기 812건으로 늘어난데 이어 올 1분기에는 1300건을 넘어섰다.

객관적 지표인 보유계약 10만건 당 환산 민원건수는 56.79건을 기록하며 가장 앞장섰다. 전분기 보다 무려 59.6% 증가한 수치로 생보사 전체 평균인 10.15건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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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경영유의사항에서도 금융소비자 업무 강화와 같은 민원 관련 사항들이 포함됐다.

경영유의사항으로는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 강화와 법인보험대리점 채널에 대한 불완전판매 관리 강화, 보험계약 인수심사 및 보험금 지급심사에 대한 내부통제 강화, 리스크한도 설정 및 관리 업무 강화, 실효성 있는 중장기 사업계획 및 자본확충계획 마련, 장기적 관점의 핵심성과지표(KPI) 설정 및 자산 운용계획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한 이사회 운영 절차 미흡·치매보험 지정대리청구인 제도 운영 미흡·변액보험 적합성진단 운영·보험상품 교육자료 관리 미흡·모집조직에 대한 사후관리 업무 미흡은 물론, 무·저해지환급금 보험상품 개발 및 사후관리 미흡·감독제도 강화에 대비한 금리리스크 관리 미흡과 책임준비금 산출 등이 불합리한 점에 대한 개선 조치가 내려졌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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