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건강
메디컬투데이 > 건강
로또리치
건강 코로나19 진풍경…외출 줄이고 냉장고 파먹는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20-04-21 10:13:22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평소 냉장고를 가득 채워 놓은 한국인의 문화 덕에 코로나19로 인한 사재기가 해외보다 많지 않다는 해학적 분석이 최근 이슈다 (사진=365mc 제공)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평소 냉장고를 가득 채워 놓은 한국인의 문화 덕에 코로나19로 인한 사재기가 해외보다 많지 않다는 해학적 분석이 최근 이슈다. 지금 보관 중인 냉장고만 '파먹어도' 사재기 없이 외출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냉장고 속 음식을 활용하는 데도 팁이 필요하다. 외부 마트 출입을 줄이고 냉장고 속 비축 식품을 슬기롭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365mc식이영양위원회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어머니'들이 냉동실 가득 식품을 보관해두고, 몇 년 전부터 보관해 둔 검정 봉지 속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아무도 모른다는 우스개소리가 있다. 화석처럼 존재하는 냉동실 음식, 어떻게 알차게 먹을 수 있을까.

◇ 떡갈비 = 냉동 떡갈비는 해동해서 브로콜리, 양파, 버섯 등과 함께 볶음, 찜요리, 탕요리 형태로 조리해 먹는다. 국물을 싱겁게 해 나트륨을 줄이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 족발 = 먹다 남은 족발도 해동해 재조리할 수 있다. 양파, 버섯등과 노릇하게 구워 식사대용으로 먹는다. 여름철에는 냉채 족발로도 활용 가능하다. 다이어트 시에는 기름진 부위는 제거하고 먹는다.

◇ 냉동오징어= 버섯, 양파, 양배추 등과 찜요리나 샤브샤브로 활용 가능하다. 오징어만 물에 데쳐 야채와 곁들어 즐기는 것도 건강하게 먹는 방법이다.

365mc식이영양위원회 전은복 영양사는 "냉동고 속이라고 안전하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라며 "구입후 제때 활용하지 않으면 신선도 저하, 맛 변질, 세균 번식으로 인한 식중독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육류는 덩어리째 보관하면 해동해 일부만 쓰고 다시 냉동하는 과정에서 세균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며 "얼리기 전, 먹을 용도에 따라 소분해 보관하고, 구입날짜를 기입해 두는 것이 위생적으로나 음식 맛을 유지하는 측면에서 좋다"고 조언했다.

냉동실에 비해 냉장고는 빠르게 없애지 않으면 음식물쓰레기로 전락하고 만다. 냉장고를 효율적으로 털기 위해서는 상하기 쉬운 냉장음식부터 정리하도록 하자.

◇ 야채류 = 양배추, 양파, 버섯, 쌈배추 등의 야채는 기본 단백질 재료와 함께 볶음, 찜요리, 샤브샤브로 활용한다.

양배추는 위 건강을 돕는데 좋고, 혈액순환, 변비 개선에도 좋아 다이어터들에게 딱 맞는 식재료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겉잎 몇장을 제거하고 양배추 몸통을 비닐 등으로 싸거나 오래 두고 먹으려면 손질 후 소분해 냉동실에 보관해도 괜찮다.

로또

양파, 감자의 경우 날씨가 선선할 때는 망에 넣어 메달아 보관하거나 신문지에 각각 싸서 박스에 보관하고, 날이 더울 때는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오이, 당근, 무는 사용할 만큼만 구입해 제때 소진하도록 한다. 너무 큰 무를 구입했다가 부위별로 곰팡이가 생기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 두부 = 활용범위가 넓은 두부는 두부스테이크, 두부전, 두부계란찜 등 레시피가 다채롭다. 두부 역시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해 변비해 좋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적합하다.

냉장고 속 음식을 무작정 전부 소진하려고 들면, 식중독의 위험과 직면할 수 있다. 각 식품의 유통기한을 잘 살피고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각 식품에 따른 보관방법을 숙지하도록 한다.

전 영양사는 "냉장실 속의 식품은 각 식품에 따른 보관 가능한 시기를 잘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며 "말라 비틀어지거나 곰팡이가 난 야채를 바로바로 폐기하고 한번 뚜껑을 열어 사용한 통조림은 재활용하지 않아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건강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건강질병보기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