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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한의협, 코로나19 극복과 향후 대책 마련 위한 한의계 4대 제언 발표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
입력일 : 2020-04-07 07: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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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진자의 한약 치료 현황도 발표…코로나19 확진자의 14.6%가 한약치료 받아
▲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 모습 (사진= 대한한의사협회 제공)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

한의협이 코로나19 확진자의 한약치료 현황과 코로나19 극복과 향후 대책마련을 위한 한의계의 4대 제언을 발표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지난 5일 기준 국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진자의 14.6%가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통해 한약치료를 받았다고 밝히면서 코로나19 사태 극복과 향후 대책마련을 위한 ‘한의계 4대 제언’을 6일 발표했다.

앞서 한의협은 지난달 9일부터 대구한의대학교 부속 대구한방병원 별관에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운영해왔으나 한의진료와 한약처방을 요청하는 코로나19 확진자들의 전화문의가 쇄도함에 따라 서울 협회관 내에 전화상담센터를 추가로 개설해 지난달 31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서울 전화상담센터는 코로나19 종식선언 시까지 매일(주말, 공휴일 포함)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될 계획이며, 전국 각지에서 지원한 200여명의 자원 봉사 한의사들과 40여명의 한의과대학생들이 ‘코로나19 한의진료지침 권고안(2판)’에 따라 확진자에게 ‘곽향정기산’, ‘청폐배독탕’, ‘은교산’ 등 30여종의 한약을 처방하고 있다.

더불어 대구 전화상담센터와 마찬가지로 정부와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한의계가 요청한 한의사 진료를 포함한 한의약 의료지원 일체를 거부함에 따라 한의사 회원들의 성금과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된다.

운영 결과, 지난달 말 이후로 전체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세는 다소 둔화되고 있지만 대구 전화상담센터의 초진환자 수는 지난달 기준 9일 20명, 16일 43명, 19일 56명, 24일 69명, 31일(서울 전화상담센터 포함) 155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었다.

또한 한약 처방건수도 지난달 기준 10일 28건, 17일 51건, 20일 89건, 25일 121건, 31일(서울 전화상담센터 포함) 223건으로 크게 상승했으며, 특히 한약 복용 후 코로나19 증상이 개선됐다는 사례 등이 전파되면서 지난 5일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1만237명 중 1497명이 한약치료를 선택한 것으로 집계돼 한의진료를 받은 코로나 확진자 비율이 14.6%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한의협은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전화상담과 무료 한약처방 성과는 정부 부처별 불협화음과 양방의 집요한 방해를 넘어 거둔 것이어서 더 값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 극복과 향후 대책마련을 위한 ‘한의계 4대 제언’을 밝혔는데, 해당 내용은 크게 ▲모든 감염병 질환에 대한 ‘비대면 진료’ 기본 프로토콜로 지정, ▲한의약을 선택 및 치료받을 권리의 보장과 국민의 진료 편익성을 높이는 정책 추진, ▲코로나19 한의약 치료에 대한 도를 넘은 양의계의 폄훼 시정, ▲국가방역체계에 한의사 적극 활용 등으로 구성됐다.

모든 감염병 질환에 대한 ‘비대면 진료’ 기본 프로토콜로 지정은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사례처럼 비대면 진료가 기본으로 되어있어야 함을 강조하하는 것으로, 감기 등 바이러스성 질환에도 비대면 진료 우선 적용과 이 같은 진료시스템이 가동될 수 있어야만 한다는 것으로, 정부가 관련 정책을 수립·시행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한의약을 선택 및 치료받을 권리의 보장과 국민의 진료 편익성을 높이는 정책 추진은 국민이 질병을 치료함에 있어 한의약을 선택 및 치료받을 권리는 당연히 보장돼야만 하고, 국민의 진료 편익성을 높이는 정책이 최우선으로 고려돼야만 하는 것으로,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통해 한약을 처방받은 환자들 중 상당 수가 양의계의 방해로 한약복용을 못하는 상황 방지를 촉구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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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대한한의사협회’ 명의로 배송되는 택배를 일부 생활치료센터에서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사태가 빈번해짐에 따라 한약복용을 원하는 코로나19 환자들의 불만은 커져갔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의계와 환자들은 ‘대한한의사협회’ 명의가 아닌 전화상담센터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한의과대학생’ 명의로 한약택배를 배송하는 서글픈 자구책까지 등장했다.

일명 ‘선영택배’로 명명된 이 같은 한약 택배배송은 양방이 독점하고 있는 우리나라 보건의료계의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보여는 좋은 실례라고 한의협은 비판하면서 코로나19 치료에 한약을 적극 투여하여 좋은 결과를 얻는 중국과는 달리 우리 정부는 이를 독려하기는커녕 수수방관하는 태도로 코로나19 환자들에 대한 최적의 치료기회를 날려버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한의약 치료에 대한 도를 넘은 양의계의 폄훼 시정은 양방의 의료독점주의에 따른 폐단이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피해로 돌아가고 있는 것을 비판하며, 정부가 직접 나서서 이를 해결하고 시정해야만 한다는 내용으로, 실제로 한방병원에 입원해 있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14일간 진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은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것과 한의약에 대한 차별과 폄훼, 혐오범죄를 방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실제로 일부 대형병원(상급종합병원)들이 한방병원을 비롯해 요양병원과 정신병원에 입원해 있던 환자들이 내원했을 시, 7일간의 자가격리를 강제적으로 이행하고, 코로나19 감염여부를 시행한 뒤 치료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7일간의 자가격리 후에 실시한 검사에서 음성판정이 나왔다 하더라도 또 7일간 입원을 시킨 다음에 본격적인 진료를 시행한다는 점으로, 환자 입장에서는 총 14일의 기간 동안 특별한 사유 없이 진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을 맞게 되는 것이다.

이는 명백한 진료거부행위로, 단순히 한방병원에 입원했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14일간 진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은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한의약에 대한 차별과 폄훼, 혐오범죄라고 할 수 있다.

국가방역체계에 한의사 적극 활용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많은 한의사들이 참여를 원했으나 정부와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이 이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비판하는 내용으로, 한의사들과 한의대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고 있는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의 성공사례를 예시로 들면서 코로나19 사태의 보다 빠른 종식을 위해서 지금이라도 중앙방역대책본부에 한의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진행할 것과 향후 제2, 제3의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했을 때 한의사가 진료일선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은 “85%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들에게 한약을 투여해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중국과는 달리,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한의약과 한의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큰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는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 한의사들이 가장 먼저 시행한 대규모 비대면 진료로, 이미 국제적 모델로 자리잡은 ‘드라이브 스루’ 검진처럼 세계적 우수사례로 남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민준 기자(kmj633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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