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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혼자 극복 어려운 비만…체질·건강상태 고려한 ‘한방다이어트’ 도움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20-03-25 17: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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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봄이 성큼 다가왔지만 전국 단위로 확산되고 있는 바이러스로 인해 외부활동이 줄어들고 있는 모양새다. 활동량이 적어지게 되면 몸이 둔해질 뿐만 아니라 체중도 늘어나기 때문에 겨울철 불어난 살을 빼기 위한 계획을 세워둔 이들에게는 체중감량이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혼자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유명 연예인들의 식단이나 원푸드 다이어트, 1일 1식 등 단기간 살을 뺄 수 있는 다이어트를 따라서 해보는 사람들이 많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다이어트법을 무리하게 강행하게 되면 오히려 이전보다 살이 찌는 요요현상이 찾아올 수 있다.

건강하게 살을 빼기 위해선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하다. 한가지 음식만을 먹는 원푸드나 하루에 한끼를 폭식에 가까울 정도로 먹는 1일 1식의 경우 영양 불균형으로 소화장애, 거식증 등이 나타나는 건강악화로 이어질 수 있기에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고루 잡힌 식단과 함께 섬유질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견과류를 먹어주는 것이 좋다.

식단과 운동도 꾸준히 병행해야 한다. 요즘 같은 봄날에는 겨울동안 움츠러든 몸을 한번에 갑자기 사용하거나 강도 높은 운동을 하게 될 경우 근육이 다쳐 근골격계 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으니, 초기에는 과한 운동보다는 주 3~4일 정도 꾸준히 운동하되, 지방을 태워줄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홀로 다이어트를 시도하다 매번 요요가 찾아오거나 중간에 포기하는 일이 잦은 경우라면 혼자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와 함께 자신의 체질과 건강상태 등에 따른 맞춤 다이어트 방법을 적용해줄 수 있는 한방다이어트를 병행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한방다이어트는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한 후 개개인마다 다른 체질, 건강상태에 적합한 다이어트 방식을 제시한다. 먼저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통해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체중, 근육량, 체지방량, 부위별 지방량을 수치로 측정하는 체성분 분석(인바디 검사)를 통해 목표 감량 체중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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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민 원장 (사진=리즈한의원 제공)

이후에는 현재 상황 분석 및 체성분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담당 의료진과의 일대일로 상담을 진행해 개인의 체질과 목표 체중에 도달할 수 있도록 다이어트 한약, 쿨쎄라 등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리즈한의원 김정민 원장은 “다이어트 한약은 단순히 식욕억제,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아닌 개인 건강상태에 관한 종합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단계별로 처방해 신진대사의 활성화를 유도한다”며 “이는 기초대사량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 요요를 방지하고, 체지방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이어트의 핵심은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며 “한의학적 처방 역시 적합하지 않은 방법을 처방할 시 체질변화를 유발하거나 어지럼증,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개개인의 상태를 면밀히 분석해 맞춤 처방을 내려줄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체계적으로 다이어트 계획 및 목표를 세우는 것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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