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의료
분당수
의료 쌍용·대우건설 합작품…싱가포르에 첨단 미래형 종합병원 들어선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20-01-16 07:19:04
목록보기 프린트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싱가포르에 첨단 미래형 종합병원이 들어선다. 쌍용건설과 대우건설의 합작품이 조만간 그 모습을 드러낸다.


WHC(Woodlands Health Campus)는 싱가포르 북부 우드랜드 지역 약 7만6600㎡ 부지에 지하 4층~지상 7층, 8개동으로 들어서는 1800병상 규모로 종합병원과 커뮤니티병원, Nursing Home, Hospice라는 4개의 별도 의료기관이 첨단 IT로 접목된 대규모 미래형 종합병원이다. 공사기간은 33개월이다.

쌍용건설과 대우건설은 지난 2018년 3월 싱가포르 보건부(MOH)에서 발주한 첨단 미래형 병원공사를 수주하고 그해 9월 본계약을 체결했다.

쌍용건설은 리딩사로서 40%의 지분(약 3억 달러)을 갖고 대우건설(40%), 현지업체인 Koh Brothers(20%)와 JV를 구성했다.

단순 가격 경쟁이 아닌 ADS(Alternative DesignSolutions)와 PQM(Price Quality Method) 방식으로 발주된 이 프로젝트는 2016년 12월 입찰 공고 후 쌍용건설 JV 등 국내 2개 JV와 일본의 최고건설사인 시미즈(Shimizu) JV, 오바야시(Obayashi) JV 등 단 4개 JV만 PQ를 통과해 양국간 자존심을 건 경쟁을 펼친 바 있다.

ADS 입찰은 발주처가 제공하는 기본 설계 개념을 유지하면서도 미래형 병원에 부합하는 보다 효율적이고 개선된 설계와 공법 등을 제시하는 선진화된 입찰 방식이다.

이후 약 1년 여 동안 총 4차례에 걸쳐 각 JV의 국내외 병원 시공현장 실사와 2차에 걸친 기술 평가(1 to 1 Discussion), 최종 공사 및 대안설계 관련 JV인터뷰(Post Tender Interview)와 안전관리 능력 점검 등 종합심사를 거쳐 쌍용건설과 대우건설이 낙점됐다.

쌍용건설·대우건설 JV의 WHC 프로젝트관련 차별화된 대안설계 및 공법 제시와 국내외 병원 시공 실적, 싱가포르에서만 6000만 인시 무재해를 기록 중이고 해외에서 총 1억 2000만 인시 무재해를 이어 온 쌍용건설의 안전관리 능력이 높게 평가받았다.

쌍용건설은 이를 통해 전 세계에서 약 1만 2000병상에 달하는 첨단 의료시설 시공실적을 보유하게 됐다.

또한 싱가포르에서는 1998년 준공 당시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의 병원이자 전시에도 핵심의료행위가 가능한 첨단 종합의료시설인 탄톡생병원(1211병상)과, 싱가포르 인구의 35%가 태어나 싱가포르인의 요람으로 불리는 K.K.병원의 신축 공사인 New K.K 병원(825병상)에 이어 싱가포르 첨단종합병원까지 시공하는 진기록을 이어가게 됐다.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우위를 점해야 한다. 3대 허브인 두바이는 그 동안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이익창출이 가능한 시장으로 만들어 나가고, 싱가포르에서는 Design & Build, ECI, ADS, VE 등 경쟁력 차별화가 가능한 사업에 집중해 수주확률을 제고해 주력시장으로 더욱 확고히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엘
그러면서 “우리만의 특화된 실적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업체와의 JV를 통한 수주전략을 추진함과 동시에 부족한 기술력을 키워나가 수주확률을 높이는 구체적인 노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동화약품잇치
의료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비만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