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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소비지향 서비스 분야 1위는 ‘병원진료’…지역별 소비지향 1위는 ‘서울’
메디컬투데이 박제성 기자
입력일 : 2019-12-11 05:2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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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병의원 진료서비스’ 최고점인 79.9점…자동차수리서비스 최저점 76.1점
[메디컬투데이 박제성 기자]

서비스분야 중 일반 병·의원 진료서비스가 가장 소비 지향적인 서비스로 선정됐으며 지역별로는 서울이 가장 소비 지향적인 서비스 지역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세 이상 성인 3만1000명을 대상으로 시장의 소비자 지향적 수준을 평가하는 ‘2019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생산 및 고도화 연구: 서비스시장’ 보고서를 공개하면서 최근 이같이 밝혔다.

우리나라 31개 주요 서비스 시장에 대한 소비자평가는 77.6점으로 나타났다. 개별시장별로는 ‘일반병의원진료서비스’가 최고점(79.9점)을, ‘자동차수리서비스’가 최저점(76.1점)을 받았다.

소비자시장평가지표는 제품 및 서비스별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소비가 될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8개 소비자 지향적 평가항목(선택다양성, 비교용이성, 신뢰성, 기대만족도, 소비자불만 및 피해, 가격, 안전성, 전환성)으로 측정했다. 100점 기준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일반병원 진료서비스는 소비자 지향 평가항목에서 다른 서비스 분야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일반병원진료서비스의 선택다양성 점수는 77.6점이며 비교용이성 74.7점, 신뢰성 75.2점, 기대만족도 76.6점, 소비자불만 및 피해 98.4점, 가격 76.1점, 안전성 83.2점, 전환성 78.1점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 진행됐던 종합병원 외래진료서비스 평가 결과와 비교해도 일반병원진료서비스가 더 소비자 지향적이었다. 당시 종합병원진료서비스는 77.4점으로 일반병원진료서비스가 2.5점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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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소비자 지향적 서비스 뿐만 아니라 지역별 소비자 지향적에서는 서울이 거의 대부분 평가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서울은 8개 평가항목 중 6개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서울이 선택다양성(80.1점)과 비교용이성(77.3점), 신뢰성(77.3점)과 가격(78.1점), 안전성(84.0점), 전환성(80.6점)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울러 기대만족도는 호남(전북·전남·광주)이 79.2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서울에 생활 인프라 시설이 많이 집중되어 있고 그만큼 동종업계 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가격과 신뢰성 등에 높은 점수가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메디컬투데이 박제성 기자(do84053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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