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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녹용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19-11-25 21: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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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차가운 겨울이 시작됐다. 날이 추워지면서 몸이 움츠러들고, 어깨가 굳는다. 작은 일도 힘들어지고 피로는 쌓여만 간다. 그래서 가족의 건강을 위해 뜨겁게 달인 보약 한첩 먹이고 싶어지는 계절이다. 자양강장 효과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의원을 찾아 보약을 짓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겨울, 발효녹용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녹용은 대표적인 한의학 약재로 일반적 보약에서 인삼과 함께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예로부터 원기회복과 신체활력 증진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는 다른 한약재와 함께 달여 복용하는 방법으로 섭취한다.

한의학박사 이언도 원장은 “발효녹용의 흡수에 관한 연구를 통해 녹용은 발효됐을 때 효능이 더욱 강화된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발효과정에서 고분자가 저분자로 분해되며 소화흡수에 도움이 되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또 “녹용의 항피로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 발효녹용 섭취군의 항피로 효과가 큰데,혈액 속 피로지표인 크레아틴의 증가가 발효녹용을 섭취했을 때 유의미하게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옛 문헌 속 발효녹용 효과에서 영감을 얻어 시작된 연구가 과학적으로 입증돼 전통의 지혜를 새삼 절감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계절이 바뀌며 일상적인 일이라고 치부하고 넘기기 쉬운 겨울피로. 자칫 만성피로로 병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고, 건강을 찾기 위해 영양과 운동, 적절한 습관을 통해 몸을 추스르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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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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