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 메디컬투데이 세미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로또리치
산업 [언제쯤 飛上④] 실적 내리막길 걷던 클리오, 고개 들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19-11-19 06:21:40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유통채널 구조조정’ 결단…실적 성장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실적 내리막길을 걸었던 클리오가 고개를 들었다. 올해 꺼내든 ‘유통채널 구조조정’ 카드가 성장의 디딤돌 역할을 했다.


2016년 루이뷔통 등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LVMH그룹 계열 사모펀드 회사인 ‘L Capital Asia’로부터 5000만 달러 투자자금을 유치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클리오는 그해 11월에는 당당히 코스닥 시장에 발을 내딛으며 꽃길을 걸었다.

당시 중국 현지에 직진출해 광저우에 클럽클리오 첫 현지 매장을 오픈하고, 중국 세포라 98개 매장에 클리오와 페리페라 입점, 이듬해에는 중국 왓슨스 매장에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3개 브랜드가 모두 입점하는 등 중국 진출 의 첫 발을 성공적으로 내디뎠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중국의 사드 보복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상장 2년여 만에 적자 진통을 겪으며 정체 현상에 직면했다.

실적 구조를 들여다보면 2014년 400억원선에 머물렀던 매출이 이듬해 1000억원의 벽을 허물며 2배 이상 점프한데 이어 2016년에도 1936억원의 매출을 거둬들이며 수직 상승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률도 1.6%에서 단숨에 21%로 뛰어 올랐고, 2016년에는 13.3%에 달했다.

하지만 2017년 정체기를 맞이하면서 영업이익은 109억원으로 주저앉았고, 지난해에는 7억70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 했다. 매출액과 당기순이익도 동반 하락 그래프를 그리며 뒷걸음질 쳤다.

이 회사는 지난해부터 손익이 나지 않는 오프라인 매장 철수 작업에 착수하며 ‘유통채널 구조조정’이라는 결단을 내렸다.

중국 내 70곳에 달하던 클럽클리오 매장을 플래그십스토어 1곳만 남기고 1~2선 도시에 있는 모든 점포를 폐점시켰다. 지난해 말 기준 각각 45개, 93개 입점돼 있던 왓슨스, 세포라 매장도 모두 철수 시킨 상태다.

다만, 티몰과 징동닷컴 등 온라인 채널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그의 결단은 옳았다.

클리오는 올 3분기(1~9월)에만 1809억원의 매출을 거둬들였다. 전년 동기 보다 31% 증가한 규모다. 영업이익도 손실에서 벗어나 143억원으로 흑자전환 했다. 3분기 실적만 보더라도 매출액이 34% 넘게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연속 흑자전환 하며 시장 기대치를 14%나 상회했다.


닥터수
주가가 실적 성장을 숫자로 입증하고 있다.

2018년 수익률 꼴찌를 달리던 클리오가 올해 들어서는 1등 자리에 올라섰다. 이달 15일 종가기준 클리오(1만9650원)는 연초 대비 36% 점프했다. 2017년 말 당시만 해도 4만원을 맴돌던 주가가 1년 만에 1/4 수준으로 주저앉으며 1만원선에 간신히 턱걸이 한 후 올해를 기점으로 수직 상승하고 있다.

NH투자증권 조미진 연구원은 “상반기에 턴어라운드가 시작됐다면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실적 개선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클럽클리오는 적자점포 철수 및 신제품 매출 호조로 4월부터 월 손익분기점을 넘어서기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시장의 경우 올해 상반기는 채널 구조조정에 집중하는 시기였다면 하반기는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나타나는 시기다. 티몰과 같은 온라인 채널 커버리지 확대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라고 바라봤다.

이어 “유통채널 구조조정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본격적인 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온오프라인 채널과 동남아 지역 등에의 제품 입점 확대에 따른 전반적인 글로벌 매출 증가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종근당스타일에이지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휴온스 글로벌
산업
포토뉴스
 서울시의사회 창립 104주년 기념식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고혈압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