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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진화하는 보헙업계…AI 시대 열렸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19-11-05 06:5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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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장기보험에 AI 계약 심사 시스템 도입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보험업계가 진화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가 바로 그것이다. 질병예측부터 계약심사까지 의사결정을 처리한다.


삼성화재는 지난 9월 업계 최초로 장기보험에 인공지능(AI) 계약 심사 시스템을 도입했다.

기존에는 가벼운 질병 이력만 있어도 심사자가 하나씩 확인해 승인을 내야 했기 때문에 심사 대기 시간이 길었다. 해당 시스템은 장기인보험에서 심사자의 별도 확인 없이 가입이 가능하게 돼 고객 대기 시간이 단축됐다.

장기재물보험에서는 AI 이미지 인식 및 자연어 처리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업종 선택을 할 수 있다. 장기인보험에 적용되는 AI는 계약 심사자들이 추가적인 확인 없이 바로 승인한 유형들을 학습해 전산심사만으로 가입 가능한 건들을 늘렸다.

장기재물보험에 새로 도입되는 AI 이미지 인식 모델은 삼성화재가 가지고 있는 수십 만장의 사진을 바탕으로 학습됐다. 이렇게 학습된 모델은 가입설계 시 제출한 건물의 사진을 인식해 업종과 관리 상태에 대한 판단을 스스로 내릴 수 있는 것이다.

또 AI 심사 시스템이 일상적인 언어를 이해하는 자연어처리 모델을 통해 평소 사용하는 문장을 입력하면 적절한 업종을 선택할 수 있다.

교보생명도 최근 자연어처리 및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AI 언더라이팅 시스템 'BARO'를 개발했다. BARO는 인간처럼 합리적 사고가 가능하다.

고객이 정해진 기준에 부합하면 자동으로 계약을 승낙하고, 기준에 미달하면 계약을 거절한다.

조건부 승낙에 해당해 인간의 판단이 필요한 경우, 언더라이터가 참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키워드 중 가장 유사한 5개의 결과를 추려 제공한다. 과거 경험 데이터 등을 토대로 재무설계사(FP)와의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문의 내용이 복잡해 스스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우면 언더라이터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BARO는 진화한 단계의 자연어 학습기반 머신러닝 시스템이다. 교보생명이 구축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해진 언어 규칙을 벗어난 유사 문장의 의미까지도 분석할 수 있다. 특약 등이 포함된 복잡한 보험상품도 커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가 학습능력을 통해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정확성도 개선된다.

교보생명은 BARO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 향후 보험금 청구 등 다양한 보험서비스에도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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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손해보험은 핀테크와 모바일을 추축으로 4차 산업시대 기술 '인슈어테크'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월 전문조직 구성 후 현재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15명의 전문가로 4차 산업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보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미챗봇 서비스’도 도입, 모바일 보험증권 특허권 획득, 생체인증을 통한 보험가입 등을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도입해 금융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DB손해보험은 또 지난 9월 암 발생 후 진단·수술·입원 등 보장은 물론 암발생 전 전조증상까지 보장하는 암보펌 상품도 출시했다.

인공지능 전문업체인 셀바스AI와 업무제휴를 통해 고객의 건강검진 결과를 AI가 분석해 주요 질병의 위험도를 예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험업계 한 전문가는 “인공지능 채널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특히 새로운 소비층으로 등장하는 밀레니얼세대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설계사 채널에 비해 소비자에게 보다 친숙한 채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공지능 채널은 기존 설계사 채널에서 발생하는 불완전판매 문제 역시 인공지능이 계약자에게 가입 전 꼭 알아야 할 중요 사항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도록 설계함으로써 이 문제 역시 상당 부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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