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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운동 선수들 경기력 높이려면 '감자 퓨레' 드세요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입력일 : 2019-10-23 07:2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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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자 퓨레(potato puree)가 운동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미지스톡)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감자 퓨레(potato puree)가 운동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일리노이대학 연구팀이 'Applied Physiology' 저널에 밝힌 평균 연령 31세의 12명의 건강한 사이클 선수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물만 마실시에 비해 감자 퓨레를 섭취한 사이클리스트들이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탄수화물 에너지 겔을 섭취한 선수들 만큼 경기력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물만 마실시에 비해 감자 퓨레와 겔을 섭취할 시 심박수와 혈당, 혈중 젖산이 비슷한 정도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동능 역시 겔과 감자 퓨레 섭취군에서 비슷했으며 물만 마실 경우 보다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위장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어 감자 퓨레를 섭취한 그룹들이 물만 마시거나 겔을 섭취한 그룹보다 방구를 더 많이 뀌고 통증이 더 잦으며 배가 더 부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같은 위장관 문제는 이전 연구에서 나타난 것 보다 덜 심하고 참여자들 대부분에서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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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팀은 "감자와 탄수화물 겔이 같은 정도로 혈당 농도를 유지하고 경기력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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