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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방심위, 두유 판매 방송서 부정확한 정보 제공한 GS홈쇼핑 '권고'
메디컬투데이 박정은 기자
입력일 : 2019-09-14 08:4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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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홈쇼핑, 재방송 과정에서 상품 제조일자 부정확하게 안내”
[메디컬투데이 박정은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광고심의소위원회가 두유 판매 방송에서 제조일자 등 구매와 관련된 정보를 부정확하게 제공한 GS SHOP에 대해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광고심의소위원회는 “재방송 과정에서 상품의 제조일자를 부정확하게 안내하여 최근 제조된 상품인 것처럼 시청자를 오인케 하였다”고 최근 밝혔다.

또 가정용 의료기기 렌탈 상품을 소개하면서 기기의 정상적인 사용을 위해 필요한 전용젤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는 사실을 고지하지 않은 롯데홈쇼핑과 일반 식품 판매방송에서 재료의 원산지 등을 지속적으로 고지하지 않은 홈앤쇼핑에 대해서도 각각 ‘의견진술’을 청취한 후 심의하기로 결정했다.

‘권고’ 또는 ‘의견제시’는 방송심의 관련 규정 위반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 내려지는 ‘행정지도’로서, 심의위원 5인으로 구성되는 소위원회가 최종 의결하며, 해당 방송사에 대해 법적 불이익이 주어지지는 않는다.

반면, 방송심의 관련 규정 위반의 정도가 중대한 경우 내려지는 ‘과징금’ 또는 ‘법정제재’는 소위원회의 건의에 따라 심의위원 전원(9인)으로 구성되는 전체회의에서 최종 의결되며, 지상파, 보도․종편․홈쇼핑PP 등이 과징금 또는 법정제재를 받는 경우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매년 수행하는 방송평가에서 감점을 받게 된다.  
메디컬투데이 박정은 기자(pj9595@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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