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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지방·육류 가득한 추석 음식…다이어터·비건들 현명한 추석 즐기려면?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입력일 : 2019-09-09 10: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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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민족 대명절인 한가위(추석)가 마냥 즐겁지 않고 불편한 사람도 있다. 바로 '식단조절'에 신경 써야 하는 사람들이다. 다이어터나 채식주의자들은 '명절 대피소'가 필요할 정도이다.


다같이 즐겁게 보내야 할 명절, 한국에서 비건(엄격한 채식주의자)들은 말 그대로 숟가락만 빨아야 할 정도로 음식 선택에 제한을 받는다.

이와 같이 명절에 발생할 수 있는 비건 육류 스트레스에 대해 365mc병원 안재현 병원장은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친인척 구성원들이 채식주의자에게 무조건 '고기를 먹으라'고 강요하기보다는 채식을 선택한 가족 구성원의 신념을 존중해줄 필요가 있다.

당장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깊게 생각 말고 '일단 받아들이는 자세'가 우선이다. 간섭이 심할수록 당사자(비건)의 스트레스도 커진다.

아울러 채식주의자들도 육식을 하는 일반인들의 '먹는 즐거움'을 인정해야 한다. 자신의 신념을 따를 것을 은연중에 강요하거나, 육식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지나치게 열변을 토해서도 안된다.

명절의 백미 중 하나는 오랜만에 모인 가족들이 둘러앉아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이다. 서로가 차이를 인정해야 명절 분위기도 한층 밝아진다.

채식주의자가 명절을 풍족하게 보내는 핵심은 가족 구성원이 다 함께 모여 올 명절엔 어떤 메뉴를 차릴지 함께 고민하는 것이다. 음식을 준비하는 사람이 채식주의자를 위해 따로 음식을 차리는 것도 사실은 고역이다.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의미하는 비건은 우유나 계란도 먹지 않아 특히 난감할 수 있다.

비건은 이미 차려진 상에 '왜 채식주의자가 먹을 만한 게 없느냐'고 서운해 하기보다, 가족들과 채식메뉴도 식탁 위에 올릴 수 있도록 함께 식사준비에 나서는 것도 서로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가령 전을 부칠 때 계란 옷을 입히지 않은 두부 야채전을 함께 만들고, 액젓을 넣지 않고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한 나물을 올리며, 콩고기로 멋진 단백질 보충 메뉴를 함께 준비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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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채소를 많이 먹지 않던 사람들도 이번 기회에 맛있는 채식 메뉴를 접할 수 있어 건강에도 좋다.

▲안재현 병원장 (사진= 365mc 제공)

안재현 병원장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은 대부분 채소와 곡류 위주의 식단을 꾸릴 수 있어 서로가 약간의 배려를 한다면 모두가 풍족한 명절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채식주의자' 하면 은연중에 가냘프고 마른 이미지를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채식을 하더라도 지방이 쉽게 붙을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비건들도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명절 연휴 기간 허벅지·복부·팔뚝 등에 군살이 붙을 수 있다.

채식주의자가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탄수화물'이다.

안재현 병원장은 "사실 채식인이라고 해서 모두 '건강채식'을 한다고 볼 수는 없다"며 "음식의 칼로리를 높이는 설탕, 흰쌀, 튀김류, 식물성 기름, 주스나 탄산음료 등 가공식품은 채식인도 얼마든지 먹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기를 끊었더라도 과자·빵·면 등 고칼로리 음식을 먹으면 살이 찔 수 있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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