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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언제쯤 飛上④] “일본 제품 NO!” 화장품에도 불어 닥친 불매운동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19-09-12 09:4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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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제품을 선호하던 고객들도 국내 또는 해외 브랜드로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일본 정부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따른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화장품 업계에 까지 번졌다.


일본 화장품 불매운동 여파는 숫자로 입증되며 이를 실감케 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7월 일본 대표 화장품 브랜드 SK-II를 비롯해 시세이도, 슈에무라 등 백화점 판매 성장률이 20% 이상 빠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일본 화장품 브랜드 고객 발길이 끊기고 있다.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되면서 일본 제품을 선호하던 고객들도 국내 또는 해외 브랜드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국민들의 구매 패턴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공개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소비자 구매행태 변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80.4%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찬성표를 던졌다.

나아가 수출규제가 완화되더라도 일본제품 구매를 자제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10명 중 7명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한국 상품으로 대체 가능한 제품군으로 ‘화장품’이 다섯 번째로 꼽혔다. 59.4%가 한국제품으로 갈아탈 의사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업계도 일본산 원료 수입 의존도를 낮추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화장품 원료는 1억3489만 달러에 달했다. 전체 수입액의 23.5%를 차지하고 있다. 수입 국가 중 금액으로 따지면 1등이다.

국내 화장품 업계의 일본산 원료 의존도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기점으로 하락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실제로 50%를 웃돌던 일본 화장품 원료 수입 비중이 20%대로 내려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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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외선 차단제에 사용되는 이산화티타늄 분말은 국내에 대체 원료가 없어 거의 100%가 일본산이다.

이렇다보니 국내 화장품 업계도 고민이 많다.

사실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목록에 화장품 원료는 이번 규제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기에 원료 수급에는 영향이 없지만 일본 불매운동이 장기전으로 진입하면서 업계는 예의주시하고 있다.

최근 전 세계의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이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나고야의정서 발효에 따라 국내 산업계는 대외 의존도가 높은 수입 원료를 대체할 수 있는 소재를 연구 개발하는 등 자생식물 자원화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어리연꽃과 낙지다리가 각각 피부노화와 염증완화, 그리고 미백 등에 효과가 우수하다는 점을 확인하고 어리연꽃에서 ‘어리연꽃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신규 항노화 소재’ 개발 기술로 국내 특허를 등록하고 연구를 통한 산업화에도 성공했다.

코스맥스 소재랩은 지난 2011년부터 다양한 미생물들이 사람의 피부에 공생하면서 많은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특히 항노화와 관련된 미생물을 찾아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사람의 피부에 존재하는 항노화 유익균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 미생물 학술지에 게재돼 전세계에 소개되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화장품 원료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다는 지적이 계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업계도 대체제 마련에 나서고 있다. 국산 자원을 활용한 원료 개발에 무게를 두고 있는 모습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가운데 국내 브랜드가 수혜자로 꼽히고 있다. 오프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국내 로드샵에서 대체 상품으로 언급된 화장품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사드 이후 화장품 업체들의 매출 감소 및 마케팅 비용 증가로 하반기 실적 추정치가 하향 조정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불매운동에 따른 국내 화장품 업체의 실제 매출 증가 및 시장점유율 상승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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