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로또리치
산업 면역부작용 제넥신-유전자 치료 툴젠, 20일 증시침체로 기대와 달리 ‘합병무산’
메디컬투데이 박제성 기자
입력일 : 2019-08-21 06:45:19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최근 바이오 코스피‧코스닥 주가침체…주주들 주식매수청구권 적극 행사
최근 코오롱 인보사 사태도 후폭풍의 여파로 작용
[메디컬투데이 박제성 기자]

면역부작용 치료 약물을 연구 개발하는 신약기업 '제넥신'과 유전자 치료제를 연구 개발하는 '툴젠'의 합병이 기대와 달리 바이오 증시침체 여파로 주식매수청구권이 대량으로 행사될 것으로 우려돼 20일 공식적으로 무산됐다.


이번 두 회사 간의 합병무산은 최근 바이오 관련 코스피‧코스닥 주가침체로 주주들이 주식매수청구권을 적극 행사한다는 의사를 내비쳐 합병이 무산될 가능성이 종전부터 제기됐는데 바이오업계는 이를 예의주시했었다.

사실 원래 두 회사는 지난 달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합병을 결정한 상태였으나 이번 무산은 바이오업계의 코스피‧코스닥 증시 충격의 여파가 반영된 결과로 해당 분야의 관심을 가진 주주들에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코스피‧코스닥 증시 충격여파의 발생원인은 최근 코오롱 인보사 사태와 에이치엘비 임상지연, 신라젠 임상실패 등이 후폭풍으로 작용해 바이오기업의 주가가 단기간에 크게 하락했기 때문이다.

코오롱 인보사의 경우, 세계 최초 골관절염 세포유전자 치료제라는 타이틀을 내걸어 연골세포를 이용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악성종양을 일으킬 수 있는 신장세포를 이용한 것으로 드러나 증시의 큰 충격을 주면서부터 바이오 제약의 증시하락이 이어졌다.

특히 제넥신과 툴젠의 합병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주식매수청구권 가격보다 현재 주가가 크게 낮기 때문이다.

주주들의 전체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금액이 제넥신은 1300억원, 툴젠은 500억 원인 기준금액을 두 회사 가운데 한쪽만 넘어도 합병은 무산된다. 20일 기준 제넥신과 툴젠의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가격은 각각 한 주당 5만2000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주식매수청구권은 주총에서 특정 안건을 반대하는 해당 주주가 회사에 자신이 보유한 주식을 정당한 가격으로 매수해 줄 것을 청구하는 권리이다.

사실 이번 합병이 무산되기 전 제넥신은 툴젠과의 합병에 많은 기대를 했었다.

이와 관련해 제넥신 서유석 대표이사는 “이번 합병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외국인 기관투자가들과 직접 대면을 통해 합병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하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분율이 상승했다”면서 “향후 바이오 의약품시장은 유전자 및 세포치료제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판단해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툴젠과의 합병을 추진한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양사는 차세대 신약 개발을 위한 구체적 협력관계가 수립되어 있고 그 첫 번째 결과물로 ‘하이루킨-7 파이프라인’을 활용한 기존 ‘CAR-T’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동종유래(Allogeneic) CAR-T 파이프라인’들을 구축해 2020년 하반기에 임상에 진입을 목표하고 있었다”고 설명하면서 이번 합병무산의 아쉬움을 내비쳤다.


로또  
메디컬투데이 박제성 기자(do840530@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종근당스타일에이지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산업
포토뉴스
 KGC인삼공사, 수험생-청소년 건강 관리 캠페인 실시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당뇨병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