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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GSK, 아보다트 출시 10주년 기념 간담회 개최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19-08-20 14:3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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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주대병원 최지웅 교수가 아보다트 출시 1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GSK 제공)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두타스테리드제제를 대표하는 아보다트(성분명: 두타스테리드)가 올해로 출시 10주년을 맞이했다. GSK는 20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아보다트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한국인의 탈모, 그리고 아보다트의 10년”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아보다트는 두타스테리드제제의 오리지널 남성형 탈모 치료제로, 2009년 국내에서 최초로 남성형 탈모치료에 적응증을 추가해 올해로 10년동안 처방되어 왔다. 아보다트는 다수의 임상을 통해 피나스테리드 대비 M자형 탈모 개선과 모발 수 및 굵기 개선 등에 우수한 효과를 확인함과 더불어 1캡슐당 709원이라는경쟁력있는 약가를 가지고 있어 많은 남성형 탈모환자들에게 사랑받고있다.

이번행사에서는 10년간의 탈모관련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결과가 발표됐다. GSK가 남성형 탈모치료제를 대표해 10년간의 한국인 탈모트렌드와 탈모치료제에 대한 환자들의 관심도 변화 등을 살펴보고자 빅데이터 전문기업 링크브릭스에 데이터분석을 의뢰했다. 이번 분석에는 2009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의 탈모커뮤니티, 주요포털(네이버, 구글), 소셜미디어(트위터, 인스타그램) 채널내 온라인 빅데이터가포함됐다.

빅데이터 발표를 맡은 링크브릭스 김상규대표는 “2009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 탈모관련 버즈량은 405% 크게증가했다. 이는 동기대비 15%p 증가한 인터넷 이용률 수치를 감안하더라도 폭발적으로 성장한수치”라고말했다.

또한 “탈모 관련 주요 키워드를 살펴보면, 과거 5년 대비 최근 5년에서 M자형 탈모등 구체적인 탈모유형을 나타내는 키워드들의 버즈량이 크게 상승했고, 비용에 관한 비중도 3배이상 증가한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지난 10년간 소비자들의 탈모치료에 대한 이해와 지식, 그리고 비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아주대병원피부과 최지웅 교수가 아보다트의 국내 탈모치료 적응증 허가 기반이 된 한국인 대상 3상임상 시험결과를 되짚어보고, 10년동안 처방되어온 아보다트의 임상적 효과와 가치를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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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보다트는 18세에서 49세의 한국인 남성형 탈모환자 153명을 대상으로 6개월동안 위약과 유효성, 안전성 및 내약성을 비교 평가한 결과, 6개월째 모발 개수 개선 평가에서 12.2cm2 증가한 모발 수를 보이며, 위약(4.7cm2) 대비 유의하게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환자 자체 평가와 조사자 및 패널사진 평가에서도 위약군 대비 유의하게 높은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상반응 발생에서 두 그룹은 큰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성기능 관련 이상반응 발생 역시 두타스테리드복용군 73명중 3명(4.1%), 위약복용군 75명중 2명(2.7%)으로 나타나 두 그룹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최지웅교수는 “아보다트는 한국인 대상 임상뿐아니라 다국적 임상을 통해 대조군 대비 M자형 탈모와 모발 수 및 굵기 개선에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효과와 내약성을 나타냈다”며, “이는 10년간의 임상경험을 통해서도 일관성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더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GSK의 마케팅팀 황범순 과장은 “아보다트가 한국에서 처음으로 국내 임상을 통해 탈모치료로 적응증을 추가해 시판되기 시작했으며, 위약뿐아니라 피나스테리드제제와의 직접비교임상을 통해 우수한 효과와 내약성을 확인했다는 점에 대해 큰 자부심느낀다”며 “아보다트가 임상적 효과뿐아니라 경쟁력 있는 약가, 폭넓은 연령대에 처방이 가능한 점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만큼 향후에도 아보다트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활동들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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