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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쌍계명차 ‘새싹보리 착즙분말’ 타르색소 검출 등 9개 제품 판매중단·회수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입력일 : 2019-06-18 13: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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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위·과대광고 사이트 1930개 차단, 판매업체 415곳 적발
▲ 부적합 처분된 제품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SNS 마켓에서 판매되는 ‘다이어트’, ‘헬스’, ‘이너뷰티’ 관련 제품 총 136건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9개 제품이 기준‧규격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어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 대한 허위‧과대광고를 집중 점검한 결과, 1,930개 사이트가 이를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고, 해당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124개 제품과 판매업체 415곳을 적발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마켓 이용이 급증하면서 유명 인플루언서가 판매하고 있는 인기 제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진행했다.

수거‧검사는 회원 수가 10만 명 이상인 카페, 페이스북 등 SNS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다이어트’, ‘헬스’, ‘이너뷰티’ 표방 제품 총 136건에 대해 식중독균 및 개별 기준규격 검사와 추가로 비만치료제(23종), 스테로이드(28종) 등 의약품 성분을 검사해 기준‧규격을 위반한 9개 제품을 적발했다.

검사 결과 ▲다이어트 표방 제품(5건) ▲헬스 표방 제품(3건) ▲이너뷰티 표방 제품(1건)이 기준‧규격에 부적합했으며, 나머지 검사항목은 검출되지 않았다.

다이어트 효과를 표방한 제품 중 ‘새싹보리 분말’ 5개 제품이 부적합했으며, 부적합 사유는 ▲대장균(2건) ▲금속성 이물(2건) ▲타르색소(1건) 등의 기준‧규격 위반으로 확인됐다.

헬스를 표방한 ‘단백질 보충용’ 3개 제품의 경우 모두 단백질 실제 함량이 제품에 표시된 양보다 부족하여 부적합 조치하였으며, 사용이 의심되어 검사한 스테로이드제 의약품 성분은 검출되지 않았다.

이너뷰티 효능을 표방한 ‘레몬밤’ 액상차 1개 제품은 세균수가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합 회수 대상을 살펴보면 ▲쌍계명차가 제조한 ‘새싹보리 착즙분말(고형차)’은 타르새곳 검출 ▲자연지애가 소분한 보리새싹분말은 금속성 이물 37.2mg/kg 검출·대장균 기준초과 ▲우리가스토리가 소분하고 맑은들주식회사가 제조한 보리어린잎분말은 대장균 기준초과 ▲조은약초가 소부낳고 맑은들주식회사가 제조한 보리새싹분말도 대장균 기준 초과 ▲그린푸드가 소분하고 제조한 보리새싹분말은 금속성 이물 33.8mg/kg 검출 ▲봉평메밀특산단지 영농조합법인이 제조한 레몬밤워터는 세균수 기준 초과 ▲비케이뉴트리션이 제조한 아미노플러스는 단백질 함량 미달 ▲코뉴가 제조한 맛있는 BCAA 그레이프는 단백질 함량 미달 ▲프로게이너가 제조한 프로게이너 BCAA+G 청포도맛은 단백질 함량 미달로 담겼다.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다이어트 효과 등을 표방하면서 판매하는 제품을 대상으로 허위‧과대광고 행위를 점검하여 총 1930개 판매 사이트를 적발하고, 해당 사이트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차단을 요청했다.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유형은 ▲다이어트 등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1,559건) ▲원재료 효능·효과 소비자 기만광고(328건) ▲부기 제거 등 거짓·과장 광고(29건) ▲비만 등 질병 예방 치료 및 효능 효과(8건) ▲체험기 광고(6건)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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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사 ‘보리어린잎분말’ 제품은 몸의 해독작용, 중성지방 생성 억제, B사 ‘야마다팜새싹파우더’ 제품은 관절 디톡스, 피부노화 방지, 활성산소 제거 등 질병의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는 내용으로 허위‧과대 광고하여 적발했다.

C사가 제조한 ‘엠뉴레몬밤 시크릿드링크’ 제품은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정신 집중’, ‘레몬밤추출분말’ 제품은 활성산소 제거, 내장지방 세포 줄임 등 검증되지 않은 효능‧효과를 광고하여 적발했다.

D사 ‘레몬밤추출물분말’ 제품은 다이어트, 내장지방 감소, E사 ‘호박하자오늘도’ 제품은 다이어트와 부기 빼줌 등 건강기능식품과 오인‧혼동할 우려가 있는 내용으로 허위‧과대 광고하여 적발했다.

최근 방송·홈쇼핑 등에서 입소문을 타고 인기가 있는 ‘새싹보리분말‘ 제품과 관련, 광고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의료계‧소비자단체‧학계로 구성된 민간 광고 검증단을 통해 의학적 효능 표방 내용 등을 검증한 결과를 살펴보면 일반식품에 고지혈증, 당뇨병 개선, 혈관 속 염증개선, 다이어트 등의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소비자를 오인·혼동할 수 있는 부당한 표시·광고에 해당하며 새싹보리에 함유된 ‘폴리코사놀’, ‘사포나린’ 성분 등의 효능·효과를 광고하고자 한다면 기능성과 유효성을 과학적·객관적으로 입증하여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로 인정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품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여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을 집중 수거·검사하는 등 선제적인 식품 안전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수입 레몬밤(잎) 침출차 제품이 통관단계에서 반복적으로 농약이 기준 초과 검출되어, 수입자가 기준에 적합한 제품만 수입할 수 있도록 검사명령을 시행하는 등 통관단계 검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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