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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쿠팡, 이번에는 ‘갑질’ 논란…LG생활건강, 공정위에 신고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19-06-18 07: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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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건 “우월적 지위 이용해 배타적 거래 강요 금지”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소셜커머스 1등 업체 쿠팡이 이번에는 ‘갑질’ 논란이 불거졌다.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납품업체 주문을 취소하는가 하면 거래를 종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LG생활건강은 지난 5일 ‘대규모유통업법’ 및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쿠팡을 신고했다고 17일 밝혔다.

LG생활건강은 쿠팡이 ▲상품 반품 금지 ▲경제적 이익 제공 요구 ▲배타적 거래 강요 금지 등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쿠팡은 이에 따르지 않는다는 이유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주문을 취소하고 거래를 종결하는 등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회사 관계자는 말했다.

쿠팡은 이에 앞선 지난 16일에도 위메프로부터 대규모유통업법과 공정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신고를 당한 바 있다.

쿠팡이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위메프의 가격 인하를 방해하고 납품업체에 상품 할인비용을 부당하게 전가하는 등 불공정거래 행위를 했다는 이유에서다.

위메프는 지난 4월 30일 “쿠팡보다 비싼 가격에 생필품을 구매할 경우 차액의 2배를 보상해주겠다”며 생필품 최저가 판매를 선언했다.

하지만 일부 생필품 납품업체가 상품이 있어도 조기 품절 처리하거나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상품 공급을 중단하고 판촉 지원을 거절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위메프는 매출 1위 쿠팡이 해당 업체에 압력을 가해 상품 공급을 막았다고 의심하고 있다.

위메프는 또 자사가 최저가 선언과 함께 상품 가격을 낮추자 쿠팡도 상품 가격을 낮추면서 가격 인하로 인해 발생한 이익손실분을 납품업체가 부담하라고 강요한 사례도 있다고 신고했다.

이 같은 행위는 대규모유통업자의 배타적 거래 강요 금지를 규정한 대규모유통업법 제13조, 납품업자를 상대로 한 경제적 이익 제공 요구 금지를 규정한 대규모유통업법 제15조에 대한 위반이라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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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는 “쿠팡은 빠른 배송을 앞세워 유통업계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으며, 이커머스 매출 1위라는 시장 지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판매자들은 쿠팡의 부당한 가격꺾기 및 손실비용 전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비용이 부담이 돼 위메프를 비롯한 타사의 최저가 상품을 판매중단하는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면서 “쿠팡이 위메프의 장점인 가격경쟁력을 저해시키는 행위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17일 배달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도 쿠팡을 공정위에 제소했다. 배달의민족은 쿠팡이 외식배달서비스 쿠팡이츠 출시를 앞두고 배민라이더스의 매출 상위 50곳 음식점 업주를 상대로 불공정행위를 했다는 근거를 제시했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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