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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콜라겐을 피부에 집중 투하하는 느낌이에요” 근거 불충분…홈쇼핑에 법정제재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19-06-09 08:2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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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콜라겐을 피부에 집중 투하하는 느낌이에요”


기능성화장품을 판매하면서 명확한 근거 없이 이 같이 소개한 4개 상품판매방송사에 법정제재인 ‘주의’가 내려졌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최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신세계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GS SHOP 등 상품판매방송사에 대해 각각 ‘법정제재(주의)’를 의결하고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했다.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제품의 핵심 성분인 콜라겐의 피부 흡수 여부는 소비자의 주요 관심사항임에도 명확한 근거 없이 제품의 콜라겐 전체가 피부에 흡수되는 것처럼 소비자를 현혹해 위반의 정도가 무겁다”며 결정 이유를 밝혔다.

또한 자외선차단 제품인 ‘선쿠션’이나 ‘선스틱’을 판매하면서 기존 크림 제형의 제품을 바른 모델이 불쾌해하는 모습 등 부적절한 비교 장면을 방송한 홈앤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 롯데홈쇼핑 등 4개 방송사에 대해서는 전체회의에 상정해 최종 제재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일반식품인 노니 액상차에 질병치료 효능이 있는 것처럼 소개한 공영쇼핑에 대해서는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하고, 여성청결제를 판매하면서 시청자가 불쾌감을 느끼도록 묘사하는 내용을 방송한 GS SHOP과 롯데홈쇼핑에 대해서는 ‘의견진술’을 청취한 후 심의하기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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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건강기능식품 광고에서 상품과 관련한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인용하면서 시험 실시 조건을 고지하지 않은 ‘천수애 진’ 방송광고에 대해서도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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