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아이디병원
산업 바이오케스트, 폐암ㆍ췌장암 타깃 대사항암물질 개발 본격화
메디컬투데이 이경호 기자
입력일 : 2019-06-03 10:40:42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이경호 기자]

바이오제네틱스의 100% 자회사로 설립된 바이오케이스트는 내성을 포함한 폐암 및 췌장암을 타깃으로 하는 대사항암물질의 본격적인 개발을 위해 경희대 연구팀과 드림팀을 구성했다고 3일 밝혔다.


이 회사는 경희대 연구팀과 원천물질 대량 합성 및 약리 시험 계약을 맺고 원 개발자인 이재열 교수와 이경태 교수를 연구 자문 교수로 영입했다. 또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연구소를 이전하여 긴밀한 산학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바이오케스트의 대사항암물질은 이미 국내에서 2건, 미국에서 1건, 유럽에서 1건의 특허가 등록돼 그 기술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이재열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를 거쳐 현재 경희대 이과대학 화학과 교수, 서울캠퍼스 연구처장 및 산학협력단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140편이 넘는 의약화학(Medicinal Chemistry) 분야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경태 교수는 임상생화학 분야의 의학박사로 현재 경희대학교 약학대학의 교수를 역임하고 있고 최근에 발표한 논문만 약 50편에 이른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산학 공동연구를 통해 폐암 및 췌장암에 대한 생체 내(in vivo)에서 항종양 효과 및 병용효과에 대해 입증할 계획”이라며 “이미 확보한 국내, 미국 및 유럽의 원천 특허권을 앞세워 글로벌 업체와의 라이선스 아웃을 목표로 해외 굴지의 CRO업체와 협업도 이어가 개발 단계부터 미국, 유럽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말에 연구결과를 토대로 2020년 해외 암학회 및 관련분야 학회를 통해 결과를 발표할 뿐만 아니라 국가과제 도전을 통해 4세대 대사항암제의 항종양 효과의 의미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닥터수
경희대 이재열 교수는 “바이오케스트의 대사항암제 신약물질은 암성장에반드시필요한칼슘의채널을차단해암세포의성장과증식을억제하는 기전의 화합물로 폐암이나 췌장암에 대한 효과 입증은 물론이며 향후 여러 암종에 적용할 수 있는 약물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이경호 기자(seddok@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종근당스타일에이지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바디프랜드, 스마트 정수기 ‘W냉온정수기 브레인’ 출시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고혈압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