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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흔들리는 국산 맥주①] 수입맥주 공세에 설자리 잃은 국산맥주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
입력일 : 2019-05-20 04: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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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던 국산 맥주들 점유율 점차 하락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

“국산 맥주는 맛이 없다”, “국산 맥주는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다” 등 국산 맥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는 생각보다 좋지 않은 편이다. 이 같은 평가는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그 결과 국내 맥주시장에서 국내산 맥주와 수입산 맥주의 점유율이 점차 좁혀지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맥주 수입액은 3억968만달러로 이는 전년과 비교해 17.7% 증가한 규모다. 또한 2015년 1억4186만달러, 2016년 1억8156만달러, 2017년 2억6309만달러로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수입액 규모만 봤을 때 3년 사이 무려 2배 이상 늘어났다.

수입 맥주의 성장세는 다양한 맛과 종류는 물론 가격까지 삼박자가 맞아 떨어지면서 가능했다. 중국, 일본 등 아시권은 물론 독일, 벨기에 등 다양한 나라에서 수입되는 맥주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게다가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수입 캔맥주를 4개에 1만원에 계속 판매하고 있는 점도 수입 맥주의 성장세에 큰 영향을 끼쳤다.

평소 맥주를 즐겨 마신다는 직장인 김모씨는 “국내산 맥주와 비교해 맛도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해 수입산 맥주를 주로 마시고 있다”면서 “수입 맥주는 종류도 다양해 골라 마시는 재미도 있다”고 말했다.

수입맥주의 공세에 수입산 맥주를 찾는 소비자가 점차 늘어나고 수입액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산 맥주공장의 가동률도 줄어들고 있는 모양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의 맥주공장 가동률은 2015년 87%에서 2016년 80%, 2017년 54%, 지난해에는 35%로 뚝 떨어졌다.

하이트진로의 2017년 맥주공장 가동률도 38% 수준이다. 2015년 50%에서 이듬해 44%로 떨어진데 이어 2017년에는 30%선으로 내려갔다.

국산 맥주 출고량 역시 2014년 205만5761㎘에서 2017년 182만3899㎘으로 매년 급감하고 있다. 이 같은 힘든 상황은 맥주 업체들의 실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매출액 1조8856억원, 영업이익 904억원을 기록하며 시장 예상보다 낮은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맥주부문 매출은 2016년 7667억원, 2017년 7422억원, 2018년 7141억원으로 매년 감소세를 보였고, 영업손실 규모도 2016년 217억원, 2017년 289억원, 지난해에도 200여억원 수준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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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주류도 2014년 ‘클라우드’를 출시하면서 맥주 시장에 진출, 좋은 성적을 보였으나 2015년부터 6000억원을 투입해 맥주 2공장 착공에 들어가면서 분위기는 바뀌었다.

게다가 2017년 선보인 맥주 브랜드 ‘피츠’도 기대만큼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

롯데주류는 2014년 매출액 8237억원에서 매년 줄어들며 2016년 7331억원으로 최저점을 찍고 2017년 7643억원으로 소폭 반등했지만 지난해 7463억원 규모로 감소했다.

영업이익 역시 2014년 449억원에서 2016년 274억원으로 하락했고 2017년 영업손실 394억원으로 적자전환했고 지난해에는 약 500억원 규모의 손실액을 기록했다.

국내 맥주 시장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오비맥주의 경우도 지난해 매출액 1조6981억원, 영업이익 514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과 비교해 각각 2%, 4%씩 성장하는데 그쳤다.

이처럼 좋았던 시절을 보내고 상황이 좋지 못한 국내 맥주 업체들에게는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choice051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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