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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마트, 장사 실속 뚝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입력일 : 2019-05-16 10:5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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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이마트 영업이익이 반토막 났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1.6% 감소한 743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5일 공시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4조5853억원으로 11.7%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44.0% 감소한 697억원을 기록했다.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한 수준이다.

한화투자증권 남성현 연구원은 “소비경기 악화 및 할인판매 증가로 당초 예상했던 수준보다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 발표수치는 이마저도 하회했다”고 평가했다.

사업부별로 보면 할인점의 경우 공격적인 판촉행사에도 불구하고 집객력 회복이 더디게 이루어졌고, 네오센터 상품공급 증가로 인해 마진율은 하락했다.

트레이더스는 안정적인 성장세와 기존점 수익성 개선이 나타났지만, 신규점 오픈에 따른 영향으로 이익 성장은 6억원 증가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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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는 연결 자회사 실적이 상당히 부진했다. 에브리데이(+18억 원), 프라퍼티(+10억 원), 이마트24(+31억 원)를 제외한 자회사 실적이 크게 감소하면서 기대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2분기에도 실적개선 폭은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는게 증권가의 시각이다.

남 연구원은 “온라업 점유율 확대를 위해 프로모션 진행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고, 오프라인 및 온라인 경쟁강도 심화에 따라 차별적인 객수 회복은 쉽지 않을 전망이며, 공시지가 상승에 따른 일시적인 비용 부담 증가와, 지난해 오픈한 전문점 부담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 내다봤다.

다만 “온라인 및 오프라인 기반에 온라인 시장 경쟁심화가 지속되고 있고, 네오센터 물량이 증가하게 되면 이마트 마진율이 감소할 수 밖에 없는 구조여서 실질적으로 프로모션를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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