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정책
분당수
정책 “또 등장”…영화·드라마·웹툰 절반 이상에 담배·흡연장면 노출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
입력일 : 2019-04-22 13:29:54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흡연 장면이 등장한 텔레비전 드라마 8개 작품 모두 15세 이상 관람가로 지정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

국내 인기 드라마·영화·웹툰 절반 이상에서 담배 제품이나 흡연장면이 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가 발표한 '오락 매체(미디어)에서의 담배 및 흡연장면 등장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4개 매체(드라마, 영화, 웹툰, 유튜브) 모두 담배제품이나 흡연 장면이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 대상인 텔레비전 드라마 중 53.3%(15작품 중 8작품), 영화 중 50.4%(125작품 중 63작품), 웹툰의 50%(42작품 중 21작품)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텔레비전 드라마 조사 대상 15개 드라마의 절반 이상인 8개 작품(53.3%)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연령 등급별로는,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한 8개 작품 모두 15세 이상 관람가로 지정되어 있어 청소년도 시청이 가능했다.

지상파·종편·케이블로 구분해 보면, 지상파는 1작품(20%)에서, 종편은 4작품(80%)에서, 케이블은 3작품(60%)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또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있는 작품만 비교한 결과, 지상파 드라마는 평균 5회, 종편 드라마는 평균 4회(1~7회)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고, 특히 케이블 드라마는 평균 14.3회(4~20회) 등장해 다른 채널에 비해 등장 빈도가 월등히 높았고, 심지어는 청소년이 흡연하는 장면도 2회 방영되기도 했다.

영화 조사 대상 125작품 중 63작품(50.4%)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영화등급별로는, 아동·청소년이 관람할 수 있는 전체관람가 영화의 5.6%(18작품 중 1작품), 12세 관람가 영화의 34.9%(43작품 중 15작품), 15세 관람가 영화의 68.6%(51작품 중 35작품)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또한, 청소년관람불가 영화에서는 92.3%(13작품 중 12작품)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담배 및 흡연 장면이 있는 작품만 비교한 결과, 전체관람가 영화는 4회, 12세 이상 관람가 영화는 평균 4.1회(1~13회), 15세 이상 관람가 영화는 평균 9.8회(1~32회),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는 평균 13.8회(1~29회)씩 담배 및 흡연장면이 등장하는 등 관람 연령 등급이 높아짐에 따라 등장횟수도 증가했다.

한편, 21편의 영화에서는 담배상표(브랜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었고, 1편에서는 청소년이 직접 흡연하는 장면도 있었다.


로또
또한, 아동·청소년이 시청 가능한 전체관람가~15세 관람가 한국영화와 외국영화를 비교한 결과, 한국 영화는 같은 상영등급의 외국 영화에 비해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는 작품 비중 및 작품당 등장 빈도가 높았다.

지난 1년 6개월 동안 주요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에 연재된 웹툰 42개 작품의 1537편을 조사한 결과, 21개 작품(50%) 145편(9.4%)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조사 대상 작품은 연령제한이 없어 누구나 볼 수 있는 작품이었고, 특정 담배상표(브랜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담배제품을 직접 노출한 경우도 7편 있었다.

유튜브에서는 담배를 반복적으로 다루고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11개 채널의 1,612개 영상을 모두 조사한 결과, 72.7%(1,172개) 영상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였고, 이 중 86%(1,008개) 영상에선 유튜버가 직접 흡연하고 있었다.

흡연 장면이 있는 영상의 99.7%(1,168개)가 별도의 연령제한 조치가 없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전체 이용가였다.

또한, 흡연 장면이 있는 영상의 대부분(91.5%, 1,072개)은 전자담배 사용후기 영상이었고, 기타 교복을 입고 담배를 피우는 영상, 신분증이 없을 때 담배를 구매하는 요령을 안내한 영상 등 청소년의 흡연을 조장하는 내용도 있었으며, 92.2%(1,081개)의 영상은 담배 및 상표를 직접 노출하고 있었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오락매체를 통해 담배 및 흡연 장면이 지속적으로 청소년에게 노출되면 청소년의 흡연시도 가능성이 높아지거나 흡연에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등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방지하기 위해 TV, 영화, 인터넷 방송, 웹툰, 유튜브 등 모든 매체에서 청소년이 관람할 수 있는 등급의 경우 담배 및 흡연 장면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작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시민단체 등과 협력하여 오락매체가 청소년의 흡연을 조장하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감시·감독(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사회적 자정 분위기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lhs7830@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정책
포토뉴스
 바디프랜드 안마의자 '하이키' 체험하며 즐거워하는 동자승들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당뇨병 비만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