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말리안-대화제약 메디컬투데이 매일유업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로또리치
산업 IPO 노크하는 바이오기업들
메디컬투데이 이경호 기자
입력일 : 2019-04-18 11:13:43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이경호 기자]

바이오 기업들이 기업공개(IPO) 절차를 밟으며 상장 준비에 한창이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는 SK바이오팜의 기업공개 대표 주관사로 NH투자증권을, 공동 주관사로 한국투자증권을 선정했다. 늦어도 올 하반기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SK바이오팜의 기업 가치는 5조~6조원에 달할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FDA 승인을 목전에 두고 있다. 임상 1상부터 3상까지 기술수출 없이 독자적인 기술로만 개발됐다.

빠르면 내년 1분기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제조와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판매까지 SK바이오팜 독자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IPO를 통해 운영자금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오 진단 전문기업 수젠텍이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이전상장을 본격 추진한다. 총 공모주식수는 150만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는 1만2000원~1만40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최대 약 210억원을 조달한다.

회사는 2016년 코넥스 시장에 상장한 뒤 기술특례를 통한 코스닥 이전상장을 추진해왔으며, 지난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한국기업데이터로부터 기술성평가를 받은 결과 두 기관들로부터 모두 'A' 등급을 받아 심사를 통과했다.

오는 5월 7일~8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15일~16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5월 말 코스닥 시장 상장 예정이며,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2011년 설립된 수젠텍은 바이오진단 전문 기업으로, 국내 유일의 종합병원 및 전문임상검진기관용 다중면역블롯(Multiplex Immunoblot) 진단시스템 회사다. 자가면역질환, 알레르기, 결핵, 여성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진단하는 기술 및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브릿지바이오도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노크하고 있다.

2015년 9월 설립된 브릿지바이오는 NRDO, 개발중심 바이오벤처기업이다. 코스닥 기술특례 기업공개(IPO) 추진을 노린 이 회사는 지난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전진했다. 2017년 12월 벤처캐피탈 등에서 시리즈B 투자를 완료하고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준비해 왔다.


로또
앞서 브릿지바이오는 2016년 7월과 지난해 9월 시리즈 A, B로 283억을 증자했다. 시리즈B 투자에는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KB증권, SV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크 메가인베스트먼트, IMM 인베스트먼트, UTC 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자로 참여한 바 있다. 하지만 코스닥 예비심사청구를 할 수 있는 자격을 얻지 못해 상장은 한보 뒤로 물러난 상태다.

젠큐릭스도 지난 1월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 코스닥 이전상장을 준비 중이다. 이 회사는 유방암 예후진단 검사키트 등 의료용 기기 제조업체로 지난 2017년 영업손실 63억4900만원, 당기순손실 64억300만원을 기록했다. 상장주관사는 키움증권이다.  
메디컬투데이 이경호 기자(seddok@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종근당스타일에이지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바디프랜드, 스마트 정수기 ‘W냉온정수기 브레인’ 출시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건강질병보기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