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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운동 시작 30분전 커피 두잔 운동능력 최대 발휘 돕는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입력일 : 2019-04-10 08: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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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인이 특히 스피드와 힘, 근력, 지구력을 도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미지스톡)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운동 전 카페인 섭취가 여러가지 운동 수행 중 운동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호주 빅토리아대학 연구팀이 '영국스포츠의학저널'에 밝힌 연구결과 카페인이 특히 스피드와 힘, 근력, 지구력을 도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4-2018년 사이 진행된 21종의 연구들을 분석한 이번 연구결과 카페인이 근육 지구력과 근력, 점프 능력과 운동 스피드와 유산소 파워 그리고 유산소 지구력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일반적으로 카페인의 효과는 무산소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일반적으로 운동 시작 전 60분 가량 경 커피 두 잔 정도의 카페인 섭취가 대부분의 사람들에서 운동능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카페인에 대한 반응이 사람마다 다른 바 카페인 섭취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고용량 카페인 섭취가 두통과 오심, 불면증 같은 강력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섭취하는 카페인 용량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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