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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노인들 뼈·근육 안 줄고 체중 줄일 수 있는 최선의 식사법은?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
입력일 : 2019-02-26 07:3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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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백질 함량이 많고 칼로리 함량은 적은 식사가 비만인 고령자에서 근육량은 유지하고 골밀도는 개선하면서 체중이 더 많이 줄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미지스톡)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

단백질 함량이 많고 칼로리 함량은 적은 식사가 비만인 고령자에서 근육량은 유지하고 골밀도는 개선하면서 체중이 더 많이 줄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자들은 종종 체중을 줄이는 것에 집중할 시 골밀도와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 이로 인해 이동능이 저하되고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다.

그러나 26일 웨이크포레스트대학 연구팀이 '노인학'지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 고단백, 저칼로리 식사가 고령자들에서 이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도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5세 이상의 96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6개월간 고단백 저칼로리 식사를 한 그룹의 사람들이 다른 식사를 한 사람들 보다 체중이 가장 많이 줄면서도 근육량은 유지됐다.

또한 이 같은 사람들이 위와 골반, 허벅지 그리고 궁둥이 체중도 줄어 당뇨병과 뇌졸중을 포함한 일부 장애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도 고단백질 식사를 한 사람들이 뼈 질이 개선되고 장수와 사망과 연관된 생표지자인 Health Aging Index scores 가 0.75 포인트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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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팀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사가 고령자들에서 체중과 뼈를 유지하면서 체중을 줄일 수 있는 이로움을 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choice051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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