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 메디컬투데이 수원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정책
닥터수
정책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전라남도 개최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
입력일 : 2018-10-06 17:40:33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

국내 최대 숙련기술인의 축제인 ‘2018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가 전라남도 여수를 중심으로 순천, 목포, 광양, 나주 5개 지역 6개 경기장에서 개최된다.


고용노동부, 전라남도, 전라남도 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과 전라남도 기능경기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5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12일 시상식까지 8일간 전국 1845명의 선수들과 1만3000여명의 관계자, 시민이 참가한 가운데 모바일로보틱스 등 50개 직종에서 열띤 경기를 펼친다.

‘2018 제53회 전국기능경기대회’는 전라남도 여수EXPO 엑스포홀에서의 개회식을 시작으로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지난 4월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17개 시·도 대표선수로 선출된 지역 선수들의 입장을 시작으로 전라남도 생명의 땅에 기술을 더하는 VR드로잉 퍼포먼스, 정정당당한 경기를 다짐하는 대표선수 선서, 개회선언에 이어서 축하음악회가 진행됐다.

이번 개회식에는 기능강국 대한민국의 상징인 기능경기대회를 참관하고 각국에 적용할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러시아,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몽골, 나미비아 등 10개국 48명의 선수, 지도교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대회는 ‘국민과 함께하는 참여형 기능경기’를 기치로 기존의 관계자 위주의 대회에서 ‘선수중심, 시민중심의 현장 체험형 대회’로 새롭게 선보인다.

기존 주중 개최로 인하여 시민들 참여가 어려웠던 경기 일정을 주말 개최로 개편하여 가족단위 시민 및 지역주민들의 방문 편의성을 증대하고 국민에게 손쉽게 다가가는 기능경기를 위하여 대회 캐릭터를 활용한 웹툰을 제작·배포한다.

한편 미래 예비숙련기술인인 초중고생의 조기 직업진로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하여 자전거동력 솜사탕만들기, 태양광자동차만들기, 로봇댄스 등 18개 친환경, 신기술 체험행사는 물론, 국제기능올림픽대회 메달리스트와 함께하는 경기장 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더불어 ‘공정한 경기과정과 청렴한 대회문화’를 위해 ▲심사위원 공개모집 ▲다자간 평가제도 ▲참여자 청렴교육 ▲심사과정 완전공개 ▲윤리위원회 운영 등 기능경기의 투명성을 강조했다.

또한 세계 속의 기능강국 대한민국의 면모와 위상을 확인 할 수 있는 이번 대회는 청년 기능인들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IT네트워크시스템 등 9개 직종에서 몽골, 러시아 등 7개국 12명의 선수와 8명 숙련기술인이 친선경기 및 교류협력의 장을 펼친다.

‘내 삶이 바뀌는 으뜸 기술’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지역 간 숙련기술 수준의 격차를 해소하고, 기능기술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제고하여 4차 산업시대에도 탄탄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뜻 깊은 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회식에 참석한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전국기능경기대회는 예비 숙련기술인의 기술 향상을 위한 기회의 장으로 자리잡았다"며 “숙련기술인들의 땀과 노력이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 숙련기술인들의 우수한 실력이 산업현장에 널리 확산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수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lhs7830@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정책
포토뉴스
 서울성모·서울지역자활센터협회 MOU 체결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당뇨병 비만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