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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공정위, 인스타그램 화장품 마케팅 집중 점검…중소 업체 긴장
메디컬투데이 조용진 기자
입력일 : 2018-09-12 04: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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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 대상 집중 점검 진행…중소 업계 마케팅 활동 대폭 축소
[메디컬투데이 조용진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마케팅을 하는 일명 '광고스타그램'에 대한 조사에 나선다. 이에 따라 SNS상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해왔던 중소 화장품 업계는 마케팅 활동을 대폭 줄이고 상황 지켜보기에 돌입했다.


공정위는 앞서 지난 5일 광고주로부터 제품 협찬이나 광고비 등 대가를 받고 SNS에 후기를 올리면서도 마치 일반인인 척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중 점검한다고 밝혔다. 인플루언서란 수많은 팔로워를 바탕으로 SNS 상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반인을 말한다.

공정위 관계자는 "그간 광고주가 제공한 콘텐츠 및 이미지를 게시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를 일부 확인했으나 이들 중 광고주로부터 대가를 지급받았다는 사실을 밝힌 게시물은 거의 발견하지 못했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음으로써 소비자들에 대한 노출 빈도를 의도적으로 증가시킨 사례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공정위는 '추천·보증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을 제정해 온라인 광고 시 경제적 대가를 지급한 사실을 공개하도록 규정했다. 지난 2014년 OB맥주·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카페베네·씨티오커뮤니케이션 등 4개 업체가 해당 지침을 위반한 바 있어 공정위는 이들에게 시정명령을 내리고 과징금 3억여원을 부과했다.

이번 점검으로 중소형 화장품 업계는 크게 긴장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을 위시한 SNS는 중소형 화장품 업체들이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대박'을 낼 수 있는 창구였기 때문. 실제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통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판로를 확장한 사례도 있다. 여기에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까지 활용해 중소업체는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번 공정위의 점검으로 성장 가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해 마케팅을 하는 경우 공인이 아닌 일반인이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고, 그 중에서는 10대 청소년들도 있어 관리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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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본사에서 협찬 사실 고지와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도, 이를 지키지 않았을 때 제지할 수 있는 장치가 없다"고 지적했다.

중소업체의 이러한 분위기와는 대조적으로 대형 화장품 업계 사이에서는 이번 공정위 조사에 대해 우려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오히려 SNS를 통해 직접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 1인 유통업자도 조사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형 화장품사도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이용해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이번 조사의 향방을 주시하고는 있지만 과장된 제품 광고와 관련된 사안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해 크게 우려하지는 않는다"며 "이러한 과장 광고 행태를 적발해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조용진 기자(jyjthefake@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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