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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발달장애, 공익광고 통한 인식 개선으로 차별없는 사회 만들어야"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
입력일 : 2018-08-08 14: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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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인식개선 공익광고 강화방안’ 토론회 개최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

발달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편견을 해소하고, 공익광고 효과성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발달장애 인식개선 공익광고 강화방안 토론회’가 8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


토론회를 개최한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사회를 함께 구성하고 살아가는 공동체의 동반자로서 장애인과 비장애인 서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며 “작년 7월부터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며 발달장애인에 대한 정책이 걸음마를 떼었지만, 발달장애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돌봄의 부담 그리고 서비스 부족 등으로 발달장애를 앓고 계신 분들은 여전히 고통 받고 있어 이에 대한 국가 차원의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현행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발달장애인의 인식 개선을 위한 정책을 강구하도록 되어 있지만, 명시적 선언에 그쳐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발달장애인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파급력과 영향력이 큰 공익광고를 활용한다면, 대한민국이 ‘차별없는 사회·함께하는 포용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이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박지민 보건복지부 장애인서비스과 사무관이 ‘장애인에 대한 공익광고를 통한 커뮤니티 케어정책 실현’, 남기철 사단법인 밀알천자 대표가 ‘정부·지자체·기관의 발달장애 홍보 실태’를 주제로 각각 발제를 진행했다.

남기철 대표는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자체적으로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과 관련한 홍보영상 또는 유인물 제작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자폐성 장애인을 비롯한 발달장애인의 실제 모습을 알리고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현실적인 내용을 담은 개별 홍보물 제작과 반복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는 서동수 서울시어린이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문회원 서울시 발달장애인 지원센터장, 박원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책임연구위원이 토론자로 나서 ‘발달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공익광고 방향과 내용’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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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동수 전문의는 “발달장애 공익광고의 방향은 우리사회가 장애를 분리와 보호가 아닌 함께 가야 할 동반의 대상이라는 점을 국민이 명확히 인식할 수 있는 광고여야 한다”고 말하며 “장애를 극복이 아닌 수용의 대상으로 인식하려는 노력과 함께 장애인의 존재 및 가치를 인정하는 정상화, 사회통합을 강조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박원기 박사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익광고 캠페인 사업을 소개하며 “공익광고는 광고를 통해 사회문제와 관련한 국민들의 태도를 공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며 “현재까지 장애를 주제로 제작된 공익광고는 1987년 ‘마음의 문턱’,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송율긍 군’과 1991년 ‘턱’등이 있으며,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중심으로 한 공익광고 사업 수행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이한솔 기자(lhs783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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