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닥터수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로또리치
산업 [온기 퍼지는 화장품③] H&B스토어에 밀린 화장품 브랜드숍 군단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18-06-11 07:06:17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H&B 시장 경쟁…시장 성장 견인 전망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전성기를 누렸던 화장품 브랜드숍 군단. 이들은 가격과 빠른 유행에 대한 대응으로 소비자층을 확대해 나갔다.


2003년 1260억원으로 전체 화장품 시장의 2.5%를 차지했던 원브랜드샵은 2015년 3조2000억원으로 그 영역이 27%까지 성장했다.

2012년까지 외형성장을 거듭해 온 원브랜드샵은 경쟁이 심화되면서 본격적인 재편기를 맞게됐다.

매출 성장에 한계를 느낀 브랜드들은 게릴라성 할인 정책을 통한 매출 확대 전략을 도입, 하지만 ‘상위권 업체의 과점화’와 ‘하위업체의 수익성 악화’의 결과를 가져왔다.

세일 여부에 따라 매출이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까닭에 마케팅비 등 과다한 비용 지출에도 불구하고 할인 경쟁은 지속됐다. 2014년 당시만 해도 더페이스샵, 미샤, 네이처리퍼블릭,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 등 주요 원브랜드샵 할인 행사일은 약 300일에 달했고, 소비자들이 할인 기간이 아닌 시기에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기피하게 됨에 따라 일부 원브랜드사의 수익성은 악화됐던 것이 사실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치열했던 할인경쟁이 브랜드숍의 수익성을 갉아먹었다. 한 때 잘나가던 브랜드숍도 고객들에게 메리트가 떨어지면서 외면받고 있는 모습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브랜드숍 군단은 정체 현상에 직면했다. 적자의 기운이 감돌며 다소 불안한 얼굴을 드러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브랜드숍 이니스프리는 올 1분기 1627억원의 매출을 거둬들였다.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규모다. 이 기간 영업이익도 329억원에 그치며 29% 주저앉았다. 에뛰드도 매출이 20% 감소한 648억원에 머물렀고, 15억원의 영업손실을 경험하며 적자의 진통을 겪었다.

에이블씨엔씨도 비슷한 흐름을 이어갔다. 이 회사 역시 올 1분기 매출액은 18.8% 감소한 778억원에 그쳤고, 영업손실 12억원을 가리키며 부진함을 털지 못했다.

원브랜드샵 채널이 둔화된 가운데 H&B 스토어 등 신채널이 화장품 시장에 등장하면서 주도권을 잡고 있다.

H&B스토어 매출에서 화장품 매출 비중은 50%를 웃돈다. 원브랜드숍을 찾던 고객들이 여기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는 증거다.


분당수
올리브영의 경우 소형 점포는 SKU(Stock Keeping Unit)가 4500개 내외, 대형 점포는 8000~9000개에 달한다. 원브랜드샵의 약 500개 SKU 대비 많게는 20배 다양한 상품을 보유한다는 얘기다.

H&B스토어는 국내 중소형 브랜드사 발굴과 인기 해외 상품 소싱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최근 올리브영 강남본점에는 프리미엄 색조 브랜드인 '맥', '어반디케이' 등이 입점했으며, 이마트의 H&B스토어인 부츠에도 '슈에무라', '베네피트', '비오템' 등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들도 들어왔다.

지난해 H&B스토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9.7% 성장한 1조 7370억원에 달했다.

교보증권 유민선 연구원은 “주요 유통업체들의 H&B 시장 진출과 경쟁이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한다. CJ올리브영, GS왓슨스, 롯데 롭스로 나눠졌던 H&B시장에 신세계그룹 이마트의 '부츠'와 신세계백화점의 멀티샵인 '시코르'가 진입하며 대형 유통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경쟁이 시작될 것”이라고 바라봤다.

“올리브영은 2020년까지 매장을 약 1500개까지 확대 목표하고 있으며 GS리테일은 왓슨스코리아를 흡수합병하고 '랄라블라'라는 이름으로 매장수를 2018년 안에 300개, 매출 2500억원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롭스도 2018년 매장을 전년대비 50개 늘릴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선크림에 보톡스가! 선크림 자외선만 차단한다고?

병원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잇치
산업
포토뉴스
 서울성모·서울지역자활센터협회 MOU 체결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고혈압 건강질병보기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