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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과도한 자외선 피하는 ‘피부관리’ 팁은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18-06-04 15:2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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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한 경우 일광화상 발생…5월부터 8월 집중
▲야외 활동시 피부관리를 위해 자외선차단지수가 30 이상의 차단제를 2~3시간 간격으로 발라줘야 한다. (사진=이미지스톡)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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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자외선에 노출되는 계절이 돌아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자외선에 의한 기타 급성 피부변화‘의 진료 추이를 살펴보면 2015년에만 2만1000명에 육박하는 환자가 병원을 찾았다.

진료인원을 월별로 보면 5월부터 가파른 증가 그래프를 그리기 시작하며 7~8월에 정점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자외선에 의해 피부의 변화가 생기는 피부질환으로 햇볕 알러지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햇볕에 포함된 자외선으로 햇볕에 노출 시 부위에 두드러기, 발진, 수포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일광화상으로 이어지거나 쇼크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사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일광화상’ 질환의 건강보험 진료인원은 2014년 8720명에 달했다. 10만명당 약 17명이 진료를 받은 셈이다.

특히 5월부터 8월까지 집중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5월과 7월은 전월 대비 약 2배로 환자가 불어났다.

한 여름 쨍쨍 내려 쬐는 햇볕에 장시간 활동을 하고 나면 피부가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증상이 생기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심할 때에는 물집이 잡혀서 피부가 벗겨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일광화상’이라고 한다.

반복적으로 일광화상을 입을 경우에는 피부암의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어 피부관리에 주의해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일광 화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외선의 양이 많은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과도한 야외활동을 삼가 하는 것이 좋다. 야외 활동 시에는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해 모자나 선글라스, 긴 옷 등으로 피부가 직접적으로 햇빛에 닿는 것을 막는 방법이 있다.

모자는 챙이 있는 것이 좋고, 선글라스는 자외선이 적어도 90% 이상 차단되는 것을 확인하도록. 색깔만 있고, 자외선 차단 코팅이 안되어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외선이 차단되는 제품인지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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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 수 없이 피부노출이 예상된다면 피부관리를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미리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무조건 SPF 지수가 높다고 자외선 차단을 더 많이 하는 것은 아니며, 첨가물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외부활동이 많은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지수(SPF)가 30정도 되는 차단제를 사용하면 충분하다.

단 2~3시간 간격으로 다시 발라주는 것도 잊지 말 것.

일광 화상이 생겼을 때에는 우선 냉찜질을 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천연재료인 오이나 감자를 갈아서 이용하는 피부관리 방법도 좋다. 오이는 열기를 가라앉히고, 피부 보습을 도와주며, 감자는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만약 가려움증, 따끔거림, 부종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피부관리를 위해 피부과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물집이 생겼을 때에 관리를 잘못하게 되면 2차 감염, 얼룩덜룩한 색소 침착,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절대 손으로 터뜨리거나 벗겨내지 않도록 한다.

당장 병원에 갈 수가 없는 상황에서는 약국에서 파는 멸균 생리식염수를 이용할 수 있다. 생리식염수를 소도거즈에 적신후 물집부위에 5~10분정도 올려두면 물집이 서서히 가라앉게 된다. 이후에 국소 항생제를 도포해야 한다.

피부과 한 전문의는 “일광화상 후 색소 침착을 막으려면 UVA를 막아주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며 “일반적으로 PA ++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을린 피부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데 이 때 보습제를 잘 발라 피부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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