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라인소프트,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폐암 및 폐 질환 분석 환경 제공

김준수 / 기사승인 : 2018-05-09 14:56:51
  • -
  • +
  • 인쇄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폐암 검진 시범사업을 통해 발견된 폐암환자의 56%가 1, 2기 조기폐암으로 진단됐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폐암환자 중 조기폐암 비율(2011∼2015년 확진자의 21%)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복지부는 지난해 4월부터 30갑년(30년간 매일 1갑씩 흡연) 이상의 흡연력이 있는 만 55∼74세를 대상으로 저선량 컴퓨터단층촬영(CT)을 활용한 폐암 검진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 국립암센터가 주관하고, 전국 14개 암 검진센터가 참여하며 코어라인소프트가 정보시스템을 총 구축 및 담당하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는 보안규정을 준수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Thin-client 영상 판독 뷰어를 통한 판독,그리고 FDA 인증을 받은 CAD(Computer Aided Detection)와 연동해 시범사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핵심 SW인 영상 판독 뷰어는 2D/3D 영상 조회로 판독이 용이하며,반자동 결정 분할/측정 도구와 LAA 분석 도구를 제공하여 정확도가 높은 정량적 분석을 도출하고 있다.

코어라인소프트 최정필 공동대표는 “폐암검진 사업에서 정밀하고 심층적으로 폐암을 진단할 수 있는 표준화된 SW를 제공해, 폐암 검출의 정확도 및 진단의 일관성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 라며 "무엇보다 기업은 사회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인공지능 클라우드를 기반으로,정밀 진단과 맞춤 의학을 향한 목표로 정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코어라인소프트는 ‘흉부 CT 영상의 정량적 분석 및 가시화 기술개발을 통한 만선폐쇄질환(COPD) 진단솔루션 개발’, ‘폐, 간, 심장질환 영상판독 지원을 위한 인공지능 원천기술개발 및 팩스(PACS, 의료영상저장전송 시스템) 연계 상용화’ 등의 주요 국책 과제에 참여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 소프트웨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알에프메디컬, 2022년 바이오·디지털 헬스케어 수출현지화 프로그램 선정
코렌텍, 인공관절 제품 인도 CDSCO 품목허가 획득
시스웍 "비비비, 전립선암 특이항원 진단키트 유럽 의료기기인증 획득"
프로테옴텍, ‘동물알레르기 진단키트’ 美시장 첫 진출
식약처, '제15회 의료기기의 날' 개최…"규제혁신 통해 고품질 국산 의료기기 제품화 지원"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