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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다이어트 계획대로 했는데도 안 빠지는 내 살…어떻게 뺄까?
메디컬투데이 최성수 기자
입력일 : 2018-04-11 15:5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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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요법도 중요…영양분은 균형 맞춰야
▲다이어트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적당한 운동과 적당한 음식 섭취다. 운동은 1주에 적어도 3회 이상 매번 30분 이상씩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이미지스톡)

[메디컬투데이 최성수 기자]

락토수
#수원에 사는 A씨는 올해 초 다이어트 식단을 짜고 본격적으로 다이어트를 실시해왔다. 하지만 본인이 짠 계획을 3개월 동안 지켰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아 요새 고민이 크다고 하소연했다.

수원에 사는 A씨처럼 새해가 시작되면 다이어트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다. 제각각의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지만 실제로 효과를 보는 사람은 많이 없다. 다이어트 올바르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다이어트는 정말 의지의 문제일까?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다이어트는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식사를 줄이고 운동을 한다고 하는 것은 단순히 에너지 저울의 균형추를 마이너스 쪽으로 바꾸는 일이 아니다. 몸에서 에너지가 부족해지면, 우리 몸은 현재 저장된 에너지를 꺼내 쓰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음식물 섭취를 증가시키거나 몸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양을 감소시켜 부족해진 에너지를 보충하려고 한다.

따라서 우리 몸은 체중을 증가시키는 쪽으로 적응이 되는 것이다. 이를 되돌리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에너지 섭취의 감소는 특히 뇌에 영향을 줘 식욕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은 늘리고 식욕을 감소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은 감소시킨다. 이들 신경전달물질은 식욕에만 관여하지 않고, 우울, 불안, 수면 등 사람의 정서에 영향을 주기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적당한 운동과 적당한 음식 섭취다.

전문가들은 운동은 1주에 적어도 3회 이상 매번 30분 이상씩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특히 체중 조절을 위해서는 되도록 자주 오랜 시간 운동을 해야 몸속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다.

식이요법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평소 먹던 식사량보다 양은 다소 줄이지만 영양은 균형을 맞춰 식사를 하거나 최근 유행이 된 디톡스 다이어트도 한 방법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에서 필요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어떤 영양제들은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운동은 체중 감량에 중요하지만, 잘못된 운동은 오히려 식욕만 증가시키고 부종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외에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과거에 주로 운동과 식이요법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다이어트 약, 지방흡입술, 레이저시술, 주사시술 등도 관심을 받고 있는 추세다.

다이어트

한 피부과 전문의는 “다이어트를 위해 다양한 시술을 받는 여성 환자들이 늘고 있다”며 “큰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 무분별한 시술을 받으려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받고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최성수 기자(choiss@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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