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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살 빼려면 잠부터 푹 자야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
입력일 : 2018-03-25 12: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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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을 줄이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체중 감소량의 대부분이 근육량 보다는 지방량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미지스톡)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

심지어 음식 섭취를 줄일 경우에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체지방을 빼기 어려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우스캐롤리나대학 연구팀이 '수면학'지에 밝힌 평균 연령 45세의 36명의 비만인 사람을 대상으로 8주간에 걸쳐 진행한 연구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참여자중 15명은 8주간 칼로리 섭취를 줄였고 21명은 칼로리 섭취와 수면 시간을 모두 줄인 바 연구결과 양 그룹 모두 8주간 체중이 3.2 킬로그램 가량 줄었지만 수면을 줄인 그룹의 사람들은 체지방은 덜 줄고 제지방 근육은 더 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수면을 줄이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체중 감소량의 대부분이 근육량 보다는 지방량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이 같은 사람중 절반은 소실된 체중의 83% 이상이 지방 조직이고 17% 이하만이 제지방 조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면을 줄인 사람들은 지방 보다는 제지방 조직이 더 많이 소실된 것으로 나타나 이 같은 그룹의 사람들중 절반 가량은 소실된 체중의 39% 이상이 제지방 근육이었고 58%이하만이 지방 조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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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팀은 "살을 빼길 원하는 사람 특히 지방을 빼길 원하는 사람들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서 운동을 많이 하거나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다이어트를 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choice0510@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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