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엘클리닉 메디컬투데이 수클리닉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산업
수클리닉
산업 아모레ㆍ잇츠한불 '울상'…LG생건ㆍ한국콜마는 '웃음꽃'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입력일 : 2017-05-18 05:44:54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제2의 메르스 막으려면…“중앙·지방 거버넌스 체계 마련해야”
■ 5ㆍ18 경험 광주시민 10명 중 7명 불안ㆍ우울…'오월 증후군' 여전
■ 관공서 어린이집도 ‘비정규직’ 차별?…절반 이상 단 1명도 없어
중국 사드 보복 여파에 엇갈린 화장품 업계 '희비'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

국내 화장품 업계가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에 따른 엇갈린 성적표를 받았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과 잇츠한불, 코스맥스의 1분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잇츠한불은 올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33억원으로 51.8% 감소했다. 매출액도 5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1% 줄어들었다.

잇츠한불이 최근 출시한 ‘타이거시카’ 및 ‘라이프팔레트’ 등 색조 신제품들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발 사드의 영향으로 실적이 하락한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잇츠한불 관계자는 “사드여파가 아직까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2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하반기부터는 실적개선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1분기 영업이익 37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8554억원으로 5.5% 늘어났다.

장기화되고 있는 국내 경기 침체와 3월 이후 해외 관광객 유입 감소로 인해 매출 성장률이 둔화됐으며 영업이익이 역신장했다는 평가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브랜드 및 채널 정비를 위한 투자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화장품 ODM(제조자개발생산) 기업 코스맥스는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94억1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0% 감소했다. 매출은 26.3% 늘어난 2191억100만원, 당기순이익은 71.0% 급감한 24억98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코스맥스는 1분기 손실이 증가한 원인으로 인건비와 연구개발(R&D), 공장 자동화 비용이 늘어난 점을 꼽았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화성 공장 케파(규모)를 2.5~3.5억 개로 늘리는 등 투자비용이 늘었다”고 말했다.

반면, LG생활건강과 한국콜마 등은 중국 사드 악재에도 불구하고 호실적을 이어갔다.

LG생활건강은 1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1조6007억원, 영업이익 2600억원을 달성해 전 년 동기대비 각각 5.4%, 11.3% 성장했다.

수클리닉

이는 기존 최고 분기 실적인 2016년 3분기 매출 1조5635억원, 영업이익 2442억원보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72억원, 158억원 증가한 실적이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사드 영향이 가시화 되고 있는 경영환경에서도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3개 사업부문의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모든 사업에서 전문성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해 견고한 성장을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한국콜마는 올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20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5%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206억원으로 18%, 당기순이익은 156억원으로 13.6% 증가했다.

이 같은 실적 호조는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대다수 화장품 업체의 실적이 악화된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업계는 판매채널과 고객사가 다양한 한국콜마가 매출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급성장 중인 국내 헬스&뷰티(&H&B) 스토어의 자체브랜드(PB)와 H&B 스토어 사업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홈쇼핑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브랜드들을 고객사로 놓고 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카버코리아, 해브앤비 등 중견 화장품 업체를 상대로 매출을 늘리면서 사드 영향을 최소화한 거 같다”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동화약품
산업
포토뉴스
 매일유업 베이비문 행사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응급처치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