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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현대인들의 스마트폰 사랑…거복목 증후군 주의보
메디컬투데이 최성수 기자
입력일 : 2017-04-17 06: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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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목 증후군 증상…뒷목과 양쪽 어깨 뻐근, 뒤통수 부위에 찌릿한 통증 등
▲어깨와 목 주위가 자주 뻐근하고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져나와 있는것이 확인된다면 거북목 증후군을 의심해봐야한다 (사진= 메디컬투데이 DB)

[메디컬투데이 최성수 기자]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주위를 둘러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현대인들에게 스마트폰은 필수품이라 불릴 정도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 또한 많다.

이렇듯 스마트폰을 자주 보는 사람들은 처음엔 화면을 똑바로 쳐다보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고개를 숙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자세가 장기간 지속되면 ‘거북목증후군’이 생겨 목뼈에 변형이 올 수 있다.

거북목 증후군은 일반 방사선 사진을 찍어보면 정상적인 목뼈는 똑바로 선 자세에서 앞면이 볼록한 자연스러운 C자 곡선을 이루는 거와 달리 경추 곡선인 전만곡이 소실돼 옆에서 봤을 때 거북이 목처럼 뼈가 앞으로 나와 있거나 목이 뻣뻣한 일자 모양으로 변형된 것을 말한다. 심할 경우 거꾸로 C, 즉 ⊃자가 되기도 한다.

거북목 증후근 증상은 경추 곡선이 소실되면 처음에는 뒷목과 양쪽 어깨가 뻐근하고 아프며 근육이 자주 뭉치게 된다. 뒤통수 부위에 찌릿한 통증이 자주 발생하고, 만성두통이 생기면서 쉽게 피로해지기도 한다.

또한, 점차 작업과 학습능률이 떨어지고 과민해져 신경질을 자주 내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드물지만 불면증,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거북목 증후군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주의해야 될 습관은 ▲TV나 모니터 볼 때 고개를 앞으로 빼서 보는 습관 ▲대화나 앉아서 무언가를 들을 때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습관 ▲소파 팔걸이를 베고 TV를 보거나 잠드는 습관 ▲신문이나 책을 바닥에 놓고 보는 습관 ▲오랫동안 고개를 숙이고 책을 보거나 걸을 때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 등이다.

목에 도움이 되는 자세를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의자에 앉을 때는 등을 구부리지 말고 양 어깨 펴고 바르게 앉거나 휴대폰이나 모바일 기기를 장시간 사용할 때 똑바로 앉아서 눈높이에 두고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컴퓨터 모니터의 위치를 눈높이에서 0-10도 정도 높이에 오도록 조절하고 자주 스트레칭을 해 목 주위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거북목 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신경외과 신준재 교수는 “목과 어깨에 통증이 일어나기 전에 중간중간 목 돌리기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며 “소아청소년들은 매일 30분 정도의 전신 운동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해 목 근육이 뭉치는 것을 막고,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자가 진단 방법은 ▲어깨와 목 주위가 자주 뻐근하다 ▲옆에서 거울을 보면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져 나와 있다 ▲등이 굽어 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보면 쉽게 피로하고 어지러움을 느낀다 ▲자고 일어나도 뒷목이 불편하다 등이 있다.

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최성수 기자(choiss@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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