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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임플란트 업계 '빅3' 중 매출 1위인 오스템임플란트 이익은 꼴찌…왜?
메디컬투데이 강현성 기자
입력일 : 2017-03-20 07:2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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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티움 상장으로 주식시장에서 오스템임플란트-디오와 주식시장서 격돌
[메디컬투데이 강현성 기자]

임플란트 업계의 ‘빅3’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디오가 주식시장에서 진검승부를 펼치게 됐다. 임플란트시장은 국내‧외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라 임플란트 빅3의 시장점유율에 변화가 나타날 전망이다.


오스템임플란트와 덴티움, 디오의 지난해 매출액은 오스템임플란트가 3446억원으로 가장 높다. 특히, 2위인 덴티움이 1201억원, 3위인 디오가 884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각각 3배와 4배의 매출액 차이를 보여 업계 1위인 오스템임플란트가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다만, 오스템임플란트는 임플란트가 차지하는 매출의 비중이 49%로 적은편이라 임플란트의 매출만 따지고 보면 덴티움과는 약 600억원, 디오와는 약 900억원의 차이가 있는 상황이다.

이익부문 에서도 오스템 임플란트가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매출액 차이 대비 이익률은 큰 격차를 보이지 않았다.

지난해 임플란트 빅3 업체의 영업이익은 오스템임플란트 342억원, 덴티움 293억원, 디오 259억원이며 순이익은 각각 203억원, 202억원, 200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주목되는 건 영업이익률이다. 매출액의 차이는 압도적으로 큰 반면, 영업이익은 차이가 적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은 디오가 29.3%로 1위를 차지했고, 덴티움도 24.4%로 나타지만, 오스템임플란트는 9.9%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오스템임플란트 관계자는 “사실상 10%에 가까운 영업이익률이 낮은 것은 아니다. 자사는 현재의 매출과 영업익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경쟁사와 비교했을 시 낮아 보이는 것인데, 이는 자사가 계속해서 주장해왔던 ‘분식 회계’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알지는 못하지만 경쟁사들은 선수금으로 받은 계약의 전체 또는 상당부분을 매출로 잡고 있기 때문에 판관비에 대한 부분이 빠지면서 이익률이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만약 같은 방식으로 자사가 실적을 매긴다면 20%대의 영업이익률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덴티움의 상장으로 벌어진 세 업체의 경쟁에서는 수출 비중도 큰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각 업체의 해외매출 비중은 코스피시장으로 직행한 덴티움이 60%로 가장 높지만, 중국에 비중이 45%로 쏠려있어 ‘사드 보복’이 임플란트 시장에까지 확산될 경우 매출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반면, 해외매출 비중이 51%인 디오는 중국에 21%, 이란 13%, 미국 11% 순으로 고르게 분포돼 있다. 또한, 최근에는 인도시장에 진출하는 등 해외매출처도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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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템임플란트의 해외매출 비중은 39%다. 금액으로도 덴티움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해외법인 22곳 중 흑자를 내는 곳이 6개사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해 덴티움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사드 보복조치로 큰 타격을 입은 상황은 없다”며 “만약 사드 보복조치가 임플란트 산업에까지 확대된다 하더라도 내년에 획득되는 라이선스를 통해 중국현지에서 직접 생산‧판매까지 이뤄지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 회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강현성 기자(ds1315@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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