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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카드뉴스] 커피, 어떻게 마셔야 건강에 좋을까?
메디컬투데이 박주연 기자
입력일 : 2017-03-14 08: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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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투데이 박주연 기자]












































[카드뉴스] 커피, 어떻게 마셔야 건강에 좋을까?



식사 후나 나른할 때면 꼭 생각나는 커피는 한국인이 하루 평균 2잔을 마시며 커피 섭취 증가율이 세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선호하는 식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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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를 마시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가슴이 두근거린다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 성분이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커피를 장기간 적당하게 섭취했을 때 오히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1~2잔의 커피가 적당하며, 6잔 이상으로 과하게 많이 마실 경우 부정맥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커피에 포함된 폴리페놀 중 '클로로젠산'이라는 성분은 암을 촉진시키는 단백질의 결합을 방해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 "클로로젠산의 항산화 효과는 비타민C보다 강력하다.



커피는 치매 예방 효과도 있다. 뇌졸중은 산화 스트레스에 약해지면서 발병하는데 커피의 폴리페놀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뇌의 노화를 막아줘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도파민'을 보충해주어 도파민이 부족해서 생기는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설탕, 프림, 연유 등 첨가물을 '믹스커피'는 건강에 해롭다고 익히 알려져있다. 커피를 건강하게 즐기려면 신선한 원두를 볶아 곱게 갈아 압축한 원두가루에 뜨거운 물을 고압으로 통과시켜 뽑아낸 에스프레소가 좋다.



하루에 커피를 3~5잔 정도 마시면 커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치매예방 효과를 가져온다. 꾸준히 3~5잔을 마셔야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



커피로 부족해진 칼슘은 우유로 보충한다. 커피 한 잔에 소실되는 6mg의 칼슘은 우유 3스푼으로 섭취한다.  
메디컬투데이 박주연 기자(jypark@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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