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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사물인터넷, 제품 가격 부담에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有”
메디컬투데이 김수현 기자
입력일 : 2015-11-15 13: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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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및 보안에 대한 신뢰도 ↓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표=소비자원 제공)

[메디컬투데이 김수현 기자]

산업 분야에 국한되어 활용되던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소비제품에 널리 적용되면서 사용이 일상화되고 있지만, 실제로 소비자들은 제품 가격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으며 품질이나 보안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아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물인터넷(IoT)이란 사람을 포함한 세상의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정보를 수집하고 서로 소통하는 기술 또는 환경을 의미한다.

15일 한국소비자원이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에 대해 조사한 결과, 93.7%의 소비자들은 가격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품질은 55.3%, 보안은 36.9%만이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유 이용경험이 있는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로는 스마트TV(38.2%), 스마트블랙박스(20.3%), 스마트조명기기(10.9%), 스마트워치(10.4%) 등의 순이었다.

또한 소비자 관심도는 스마트방범 시스템(85.5%), 스마트 블랙박스(84.6%), 스마트건강 기기 및 서비스(83.5%), 스마트 난방시스템(82.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이용․보유 경험자(519명)의 만족도는 작동편이성(49.9%), 품질기능(49.7%), 디자인(43.9%) 등의 순으로 파악됐다.

한편, 소비자 불만족이 높은 항목은 제품가격(35.8%), 서비스이용요금(20.4%), 개인프라이버시 및 보안(15.6%), 비용절감 기대효과(14.1%)의 순이었다.

또한 이들이 제품이나 서비스 이용 중 피해를 입은 비율은 6.7%로 나타났다. 소비자피해 유형으로는 기기오작동, 허위과장 표시광고, 기능불량, A/S불이행, 서비스 계약불이행 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1년 내 구입의향이 있는 사물인터넷 제품으로는 스마트워치(26.2%), 스마트 블랙박스(26.1%), 스마트TV(24.9%) 등을 많이 꼽았다.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이용 시 우려되는 점으로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93.0%), 해킹 피해(92.7%), 개인데이터 공유(92.1%), 제품 오작동(91.0%), 이용내역정보에 따른 차별적 불이익(83.0%) 등을 지적한 비율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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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신뢰에 기초한 사물인터넷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새로운 거래규범 정착에 필요한 개선방안을 관계 당국에 건의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수현 기자(ksuh208@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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