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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류현진 효과’ 通한 오뚜기…2위에서 멀어진 삼양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입력일 : 2014-12-30 08:2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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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점유율 20.2% 기록, 전년 동기 대비 3.6%p ↑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

국내 라면시장의 성장 둔화 양상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오뚜기 만이 독보적 상승세를 타고 있다. 좀처럼 미동이 없는 라면시장에서 단숨에 영역을 확대하기란 쉽지 않은 일. 점유율을 20%대 까지 끌어올린 오뚜기는 삼양과의 격차를 한 걸음 더 벌이며 2위 자리에 깃발을 꽂았다.


23일 시장조사업체 AC닐슨에 따르면 10월 기준, 오뚜기는 시장 점유율(수량 기준) 20.2%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3.6%p 늘어난 수치다.

올 초(1월) 16.5%에 머물렀던 오뚜기는 지난 5월 18.0% 선을 넘어선데 이어 5개월 만에 20%를 웃도는 수준까지 도달하며 또 한 번의 정점을 찍었다.

지난해 10월 61.6%의 점유율을 지키던 농심은 그해 말 62.8%로 영역을 확대한 이후 주춤하다. 올해 4월 60% 선이 깨지고 10월(58.5%) 현재까지 회복이 더딘 모습이다.

삼양도 1년 새 점유율이 0.9%p 떨어진 12.8%에 그치며 10월을 마감했다.

이 같은 흐름은 실제로 실적에서도 뒷받침 하고 있다.

오뚜기는 올 3분기 누적 장사만 매출 1조 3495억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면제품류 매출은 3740억원. 전년 동기(3568억원) 보다 172억원을 더 거둬들였다. 전체 매출 중 면제품류 매출 비중(27.7%)도 0.3%p 올라 30%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도달했다.

‘류현진 효과’가 주효했다. 지난해 11월 코리아 몬스터 류현진 선수를 진라면 모델로 기용한 오뚜기의 ‘먹방 광고’가 통했던 것이다. 류현진과 진라면의 ‘진’을 이은 ‘류현진라면’ 이란 광고 카피도 라면 구매자들의 손이 가도록 소비자 충성도를 높였다.

특히 체인지업이 무기인 류현진과 진라면을 연계해 류현진이 진라면으로 체인지업 했다는 메시지를 담아낸 올 하반기 광고도 소비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광고는 체인지업으로 승부하는 장면에서 류현진이 진라면으로 체인지업 했다는 설명과 함께 진라면으로 바꾸면 맛이 올라간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실제로 류현진 선수 광고를 선보인 후 진라면 매출은 30% 이상 증가했다. 이것이 바로 ‘류현진 효과’ 였다.

오뚜기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진라면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와 함께 매출 상승의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며 “빨간국물 라면의 인기에 따라 진라면의 상승세 역시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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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가 선전할 수 있었던 요인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으로 요약된다.

실제로 A마트에서 판매 중인 진라면(봉지) 5개입 가격은 2750원. 한 봉지 당 550원 꼴이다. 삼양라면(3080원), 신라면(3170원)과 비교하면 진라면이 최대 13% 가량 더 싸다.

김윤오 신영증권 연구원은 “가격 경쟁력이 업계 최고 수준”이라며 “이는 합리적인 구매를 지향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부합한다. 오뚜기 라면 판매가 호조를 보이는 이유도 이에 해당한다”고 진단했다.

삼양식품도 ‘불닭볶음면’의 주도로 전년 3분기 대비 11.3% 증가한 1903억원의 매출 기록을 세웠다. 전체 매출의 80%를 웃도는 면제품류의 호실적이 8.4% 전체 매출 증대라는 실적 향상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농심은 유일하게 면제품류 실적이 전년만 못하다.

면제품류 매출만 1조원을 넘어서는 농심이 지난해 3분기(누적) 보다 4.7% 하락한 1조 1336억원을 기록하며 이번 분기를 마감했다. 74%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면제품류의 실적 정체 탓에 농심 전체 매출에도 영향을 미쳐 1.0% 떨어졌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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