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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수도권 지하철 내부 전자파 평균 5mG, 인체에 ‘안전’
메디컬투데이 우푸름 기자
입력일 : 2014-11-19 15:2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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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발생한 구간 1호선 구일역~구로역
[메디컬투데이 우푸름 기자]

국내 지하철 차량 내부에서 발생되는 전자파의 세기가 인체에 안전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수도권 지하철 16개 노선을 대상으로 ‘지하철 전자파 실태’를 조사한 결과, 지하철 차량 내부의 전자파(전자기파) 세기는 평균 5mG(미리가우스)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대중교통 수단 중 가장 많이 사용(35.2%, 2009년 통계청)되는 것으로 알려진 지하철 내부의 전자파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됐다.

조사 결과, 1~9호선 등 수도권 16개 노선 지하철 차량 내부의 전자파 세기는 평균 5mG(0~156mG)로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제시한 인체보호기준 833mG 대비 최소 0%에서 최대 18.7% 범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캐나다 토론토 지하철의 평균 전자파 30mG(3~100mG)와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직류 전력을 사용하는 철도차량의 전자파(평균 2mG)는 교류전력을 사용하는 철도차량(평균 10mG)과 비교했을 때 평균 약 1/5배 수준으로 조사됐다.

수도권 지하철은 노선별로 직류 또는 교류 전력을 사용하며 직류전력은 주파수가 ‘0’으로 전자파 발생이 교류전력에 비해 작다.

이번 조사에서 최대 전자파 수치인 156mG가 발생한 구간은 1호선 구일역에서 구로역 방향 가속 구간이며, 1mG 이내 최소 전자파가 발생한 구간은 경의선 역사 내 대부분의 정차 구간으로 나타났다.

과학원은 구일역과 구로역 방향 가속 구간의 전자파 수치가 높은 이유에 대해 교류전력 구간으로 가속 중 철도차량 전동기의 출력 증가로 전류 사용량이 많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설명했다.

또한, 신형 철도차량(IGBT 유형 변속장치 사용)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평균 3mG로 구형 철도차량 대비 평균 1/3배 수준으로 낮았다.

신형 변속장치(IGBT 유형)는 구형 변속장치(GTO 유형 등)보다 에너지 절약과 속도 제어 효율이 좋아 전력 부하를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비엘
과학원은 앞으로 다양한 교통수단(하이브리드 또는 전기 자동차 등)에 대해서도 전자파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메디컬투데이 우푸름 기자(pureum@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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